9대 전략 프로젝트에는 총 사업비 2조2000억 원 중 정부 예산 1조6000억 원이 투입되는데 인공지능, 자율주행차에 예산이 많다.
정부는 2026년 인간 수준의 복합적인 사고가 가능한 한국형 인공지능(AI)을 만들기로 했다. 2019년 언어·영상 이해 기술을 갖추고 2022년 전문지식에 기반해 의사결정을 지원할수 있는 AI를 만들고, 2026년 복합적인 사고가 가능한 AI를 개발한다는 목표다. 국방, 치안, 노인복지 서비스 등에 우선 적용하고 민간 AI 수요를 만들어낸다. AI 전문 기업을 1000개로 늘리고 전문인력 3600명을 양성한다.
2021년에는 자율주행이 가능한 도로가 건설되고 완전자율주행차가 선보인다. 8대 핵심부품, 6대 융합 신기술개발 등으로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미래 자율주행 융합기술을 개발한다. 자율주행차 부품 경쟁력을 좌우하는 고성장·고부가가치 4대 시스템 반도체 기술도 최우선으로 확보한다. 2021년 레벨3 자율주행차를 선보이고 인공지능 등을 결합해 미래 자율주행 융합기술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주력산업의 기반인 철강을 대체할 타이타늄, 마그네슘, 알루미늄, 탄소소재 등 초경량 소재 산업을 집중육성키로 했다. 경량소재는 미래차, 항공기 등의 급성장에 따라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국토부의 U-City(통합센터)와 ITS(교통), 미래부의 사물인터넷(IoT) 실증, 산업부의 스마트그리드 등 부처 칸막이 속에서 세분화된 기술개발만 이뤄졌던 스마트시티도 협업모델을 가동해 세계 수준으로 키워 급속한 도시화의 대안을 찾고 있는 개도국에 수출하기로 했다.
국민 삶 개선은 정밀의료, 탄소자원화, 미세먼지, 바이오 신약으로
제철과 석유화학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자원으로 활용하는 기술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2015년 12월 파리 기후협정 체결 이후 우리나라는 2030년 BAU 대비 37%를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로 설정한 바 있다. 정부는 이에 따라 탄소자원화 기술을 개발해 화학 소재 및 광물화 제품 생산기술을 확보하는 동시에 온실가스 감축에도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초미세먼지 분야는 2023년까지 미세먼지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현재 62% 수준에서 2020년 75%까지 높이는 도전적인 계획을 내놨고, 암, 심장, 뇌혈관, 희귀질환 등 4대 중증질환 대상으로 국내의 제약사·대학·출연(연) 등이 힘을 합쳐 국가차원의 신약개발에 도전하기로 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미세먼지에 대해서는 종합 솔루션을 만들겠다는 도전적인 세팅을 했다”면서 “발생 원인과 유입 메카니즘을 다양한 과학적 방법을 총동원해서 보겠다. 미세먼지 관리 기술은 느리게 만들어봐야 효과도 반감되기 때문에 속도감을 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