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마켓포인트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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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윤필호 기자] 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 주가의 희비가 엇갈리는 모습이다. LCC 관련주는 올해 들어 꾸준한 상승세를 보인 반면, 대형항공사 주가는 정반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여행 수요 증가를 통해 반등을 기대하고 있지만 투심은 여전히 차갑게 식어있다.
20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대한항공(003490) 주가는 지난 1월말 종가기준 3만8550원까지 오른 이후 줄곧 내리막길을 보이며 이날까지 14.65% 하락했다.
아시아나항공(020560)도 같은 기간 12.20% 하락했다. 반면, LCC 주가는 오름세를 보였다. 이 기간
제주항공(089590)은 9.20%,
티웨이홀딩스(004870)는 8.56% 올랐다.
FSC와 LCC 사이에 주가 희비가 갈린 것은 무엇보다 여객 실적의 차이에 기인하고 있다. 국제선 수송여객 실적에서 LCC는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FSC는 감소했다. 지난해 LCC의 국제선 수송여객은 2030만2100명으로 전년보다 41.9% 증가했지만 FSC는 1.9% 감소했다. 대형항공사의 고질적 재무구조 문제도 발목을 잡았다. 또 상대적으로 덩치가 큰 점은 유가 상승 국면에서 불리하게 작용했다.
특히 지난달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영향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부진했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대형항공사의 주가 하락은 한국 항공여객 시장의 업황 부진에 따른 것”이라며 “한국인들의 해외여행이 주춤하면서 항공사들의 저단가 환승객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외국인입국 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약화됐다”고 진단했다. 기업별로 대한항공의 경우 작년 4분기 국제여객 실적이 나쁘지 않았지만, LA호텔과 항공우주 등 비주력 사업부문에서 500억원에 가까운 적자가 났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실적이 부진한 상황에서 재무부담도 걸림돌이 됐다.
이에 따라 FSC 주가의 하락 추세는 3월까지 이어지고 있다. 시장에 대한 투자심리도 싸늘한 분위기다. 하지만 업황 호전을 통해 주가도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차세대 여객기 도입과 해외 조인트벤처(JV) 설립 등 활발한 경영정책을 펼치고 있다. 또 7년 만에 배당 지급을 결정해 재무구조 개선 신호를 보였다. 박광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대한항공이 2010년에 이어 7년 만에 배당을 재개했다”며 “가장 큰 리스크로 지적받아 온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그는 “향후 여객과 화물에서의 수요 증가세가 지속과 함께 원화 강세 속에 영업이익 올해 1조200억원, 내년 1조1800억원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CJ대한통운 지분과 서울 광화문 사옥 매각에 나섰다. 또 에어부산 상장도 검토하고 있다. 방미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광화문 사옥 매각 추진 등 본격적인 재무 안정화 작업에 착수한 모습”이라며 “내년부터 적용되는 회계기준 변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매도가능 증권매각, 영구채발행, 우량계열사 기업공개(IPO) 등 기타노력들이 이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중국 노선 역성장이 이어지고 있으나 전년도 호조를 보인 동남아, 일본, 구주노선 등이 외형성장을 견인하고 있다”며 “미주 노선의 탑승률 확보전략으로 운임 상승폭은 제한적일 전망이나 견조한 수송 증가로 외형성장은 유효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