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미국 농무부가 육류와 달걀 등의 원산지 표기 규정을 강화한다. 외국 축산물과의 경쟁에서 미국 농가를 우대하기 위한 조치다.
| 미국 뉴멕시코주의 목장.(사진=AFP) |
|
6일(현지시간) AP뉴스에 따르면 미 농무부는 이날 강화된 원산지 표기 규정을 발표하고, 앞으론 미국에서 태어나 사육·도축된 가축의 고기·부산물에만 ‘미국산’(Made in USA·Product of USA)으로 표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2021년 백악관이 내놓은 축산업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가격 인하 계획의 일환으로, 외국에서 생산된 축산물인데도 미국산으로 둔갑하는 걸 더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는 취지다. 농무부는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육류 수입량은 전체 소비량의 6%, 달걀은 0.5% 이하에 그친다. 하지만 이는 외국에서 도축돼 미국에서 재가공·재포장만 해도 미국산으로 표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산 제품이 더 비싸게 팔리는 탓에 일부 업체는 생산비가 저렴한 멕시코 등에서 가축을 들여와 미국에서 도축하거나, 수입육을 재가공·재포장해 미국산으로 표기해 판매해 왔다. 미 축산업계가 원산지 규정을 강화해 달라고 요구하게 된 배경이다.
미 농무부는 원산지 표기 규정 강화 외에도 육가공 업계에 8900만달러(약 1156억원)를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번 조치로 미 축산업 경쟁력이 강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톰 빌색 농무부 장관은 “소비자가 (미국산으로 표기된 제품을 사면서) 생각하고 기대했던 것과, 실제 상품 사이엔 분명한 간극이 있다”며 “농무부는 미국의 육가공 시설을 확대하고, 더 공정한 시장을 만들고, 더 많은 수익원과 기회를 창출해 미국 농·축산업계 권익을 보호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엄격한 원산지 규정이 소비자에게 손해가 될 것이란 우려도 있다. ‘미국산’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선 생산비가 비싼 미국 내에서 사육부터 도축까지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라 리틀 북미육류연구소 커뮤니케이션 부소장은 “소비자 가격을 올릴 수 있는 지나치게 엄격한 원산지 규정에 반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