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 회장은 국내 ESG 문화 정착을 위해선 정부의 역할이 가장 크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정책의 일관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우리나라의 연간 입법 건수는 무려 2100건으로 미국 210건, 프랑스 100여건, 일본 80건 등에 비해 훨씬 많다”며 “정책·법률이 너무 자주 바뀌어선 기업이나 소비자나 대응하기 어렵다”고 했다.
국제적 흐름과 어긋나는 ‘갈라파고스 규제’도 도입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회장은 “전 세계에서 공유하고 있는 제도를 도입해야 하는데 우리 정부는 전기자동차 판매의무제 등 세계 일부 지역에서만 하는 규제를 끌어오는 경우가 있다”며 “보편적이지 않고 국부적인 제도를 도입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기술이 친환경이냐는 것은 기술개발 결과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부는 기술에 관해 중립성을 가져야 한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가장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기술이 나오는 것을 계속 기다려주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내 자동차 산업계의 대표적인 ‘ESG 준비’가 무엇이냔 질문엔 ‘수소·전기차’를 꼽았다. 정 회장은 “수소차는 세계 1위 달리고 있고, 전기차도 현대기아차는 세계 4위에 올라 있을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원자력은 안전성 때문에, 풍력·태양광은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수급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수소가 가장 큰 대안이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가가 충전 인프라 확충 등에서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SG 경영이 ‘이윤 극대화’라는 기업 목표와 상충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이분법’적으로 생각해선 안 된다”고 답했다. 정 회장은 “이윤 극대화라는 건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ESG는 기업의 생존 조건이 되는 것이지 추가적인 가치로 생각해서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협력사와 소비자, 지역사회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해 경영하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윤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