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관련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포스코는 구자라트 주 최대 도시 아메다바드 인근 사난드 지역에 연간 11만t의 강판을 가공할 수 있는 철강 가공 센터를 내년 3월쯤 착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구자라트 주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고향이기도 하다.
포스코(005490)인디아는 구자라트산업개발공사(GIDC)가 사난드에 조성한 부지 4만㎡를 이달 내 구입하고, 관련 법인 설립 절차에 들어가 가공센터를 2년내 완공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는 인도 구자라트 주에 타타 자동차, 마루티 스즈키 등 자동차 공장이 모여 있어 이에 따른 철강 공급을 위해 가공센터를 짓기로 결정했다.
포스코는 이와 별도로 2005년 인도 동부 오디샤 주에 제철소를 짓기로 하고, 인도 주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철강 경기가 침체 속에 환경 문제나 토지보상 등을 이유로 제철소 부지주변 일부 주민들이 반대에 나선데다 광산 탐사권 등의 조율문제 등으로 착공시기를 고민하고 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미얀마 네피도에서 가진 모디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오디샤 제철소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고, 모디총리는 포스코 프로젝트에 관해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 관련기사 ◀
☞ 朴대통령, 포스코 印제철소 관심 요청에 모디 "전폭 지지"
☞ 포스코건설, 에너지절감 LED조명 녹색기술인증 획득
☞ 세종 2-1생활권 아파트용지 공급…‘포스코·현대건설’ 웃었다
☞ [20th SRE]포스코 그룹, 계열 등급 조정 ‘필요’
☞ [김민기 숭실대 언론홍보학과 교수]포스코의 포레카 매각, 동반성장과 상생 추구해야
☞ 포스코, 자사주 476억 우리사주조합에 할인매각 결정
☞ 소니와 JAL, 흥망열쇠?..권오준 포스코회장 '화목경영' 강조
☞ 포스코건설,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 전격 분양, 청약 열풍 이어지나
☞ [포토]포스코 '파트너스 데이'..협력사와 '동반성장'
☞ 동반위-포스코그룹, 중소협력사와 함께 동반성장 재도약 선언
☞ 포스코·동반성장委, 중소협력사와 동반성장 '재도약' 선언
☞ [특징주]포스코, 엔저 여파에 '약세'..30만원 아래로
☞ [포토]포스코에너지, 창립 45주년 '뉴비전' 선포
☞ 포스코에너지, 포스파워 대표에 윤태주 부사장 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