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3월 인구 17만 명의 도농복합시로 승격한지 26년 만에 대도시 진입을 앞둔 파주시가 4월 중 50만을 넘어서면 전국 시·군 중 19번째, 경기도에서는 13번째 대도시 진입이다.
23일 경기 파주시에 따르면 50만 대도시로 공식 인정되면 ‘지방자치법’에 의한 대도시 특례가 적용돼 자치권과 자율권이 대폭 확대된다.
파주시는 2000년대 초 세계 최대의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파주LCD일반산업단지(LG디스플레이 등 입주) 등 산업기반시설 및 광역교통망의 지속적 확충, 운정신도시 등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 유입이 더해지면서 꾸준한 인구 증가가 이어졌다.
이에 따라 파주시는 인구 50만 대도시 시대에 걸맞은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정책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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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인구 50만시대
파주시가 인구 50만 명을 달성한 후 2년 동안 유지하면 오는 2024년부터 공식적으로 ‘대도시 특례’를 인정받아 경기도가 그동안 권한을 갖고 있떤 일부 사무를 직접 처리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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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시민 50명으로 구성된 ‘50만 대도시 시민추진단’은 자발적 시민운동과 참여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관계 부서와의 소통, 협업을 통해 50만 대도시 위상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시민운동을 직접 주도하고 시민사회 역량 확대 및 인식증진을 위한 각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규모에 걸맞는 행정조직 갖춰
운정동 및 교하동 분동을 통해 행정구역을 현실화해 시민불편 해소 및 복지지원 등 원활한 행정서비스 제공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구 50만 대도시 진입과 함께 주민등록 인구수도 50만명을 넘게 되면 행정조직에도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의 승인에 따라 구청을 신설할 수 있으며 만약 구청이 신설되지 않으면 1개의 국을 한시 기구가 아닌 정식 국으로 설치할 수 있다.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자족도시 인프라 확충
파주시는 50만 대도시로의 지속가능발전과 자족도시라는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인프라 확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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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조성 △주한미군 반환공여지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유치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안정적 이전 추진 △폴리텍대학 경기북부캠퍼스 조성 등은 파주의 자족기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광역교통망의 혁신을 위해 GTX-A 노선 준공과 지하철 3호선 및 대곡소사선 파주 연장 등 빠르고 편리한 최적의 철도망 확충을 추진 중이며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마을버스 준공영제 확대 및 안정화, 천원택시 질적향상, 교통취약지역 수요응답버스 부르미의 확대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