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틀대는 尹대통령 지지율, 반등 시작하나

갤럽·리얼미터 조사서 나란히 총선 후 최고치
체코 원전·확장억제 강화 등 외교적 성과 영향
與 전당대회·金여사 조사 등 변수 남아 있어
  • 등록 2024-07-22 오후 5:51:45

    수정 2024-07-22 오후 5:51:45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여당(국민의힘)의 총선 참패 후 ‘박스권’에 갇혔던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꿈틀대고 있다. 잇단 외교적 성과가 지지율을 반등시키는 공신이 됐다. 다만 아직 전임 대통령과 비교하면 낮은 데다가 회복세가 언제까지 얼마나 이어질진 불투명하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 의뢰로 15~19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 국정 수행을 긍정 평가한다는 응답자 비율은 34.5%였다. 총선 직전인 4월 첫째 주(37.3%) 이후 가장 높은 지지율이다. 이 회사 조사에서 윤 대통령 지지율은 총선 참패 이후 석 달 동안 30% 초반대에 갇혀 있었다. 16~18일 실시된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이 조사에서 윤 대통령 국정에 대한 긍정평가는 29%로 한 주 전보다 4%포인트 상승했다. 역시 총선 이후 최고치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윤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 요인으론 외교 성과가 꼽힌다. 한국갤럽 관계자는 “윤 대통령 외교에 관한 긍정평가가 정치 저관여층을 중심으로 높아졌다”며 “그동안엔 윤 대통령이 외국을 찾을 때 구설에 오를 일이 많았는데 이번(이달 초 방미)에는 그런 일이 없었고 귀국하자마자 체코 원전 수주 소식이 전해졌다”고 말했다.

지난주 체코 정부는 약 24조 원 규모 자국 원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수력원자력을 선정했다. 한국 기업이 원자로를 포함한 한국형 원전을 외국에 수출하는 건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5함께 미국의윤 대통령은 이달 초 미국을 찾아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함께 미국의 핵전력과 한국의 재래식 전력을 통합해 북한 핵에 대응하는 ‘일체형 확장억제’(징후 탐지부터 응징·대응에 이르기까지 핵위협을 받는 동맹국을 지켜주겠다는 미국의 안보공약)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도 합의했다. 이를 두고 한·미 동맹이 핵 기반 동맹으로 격상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원래 윤석열 정부의 정책에 대한 지지율이 대통령 지지율보다 높았다”며 “최근 원전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정책에 대한 지지가 대통령 지지로 연결되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회복세가 이어질 경우 저출생 대책이나 세제 개편 같은 윤석열 정부 숙원도 힘을 받을 수 있다. 올 11월 윤석열 정부 임기 반환점을 앞둔 상황에서 집권 후반기 국정 장악력을 유지하는 것도 더 용이해질 수 있다.

다만 이 같은 회복세가 얼마나 이어질진 미지수다. 반등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데다가 전임 대통령과 비교하면 지지율이 여전히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우 한국갤럽 조사 기준으로 임기 중 평균 52% 지지율을 유지했다. 한국갤럽 관계자는 “아직 추세적으로 회복 국면에 들어갔다고 판단하기 이르다”며 “전당대회 이후 대통령실과 여당의 관계 설정이나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조사 등 지지율에 영향을 미칠 요인이 남아 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50대 김혜수, 방부제 미모
  • 쀼~ 어머나!
  • 시선집중 ♡.♡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