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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대위는 출범식과 함께 ‘GTX-D 강남 직결 요청 및 서부권 교통 대책 촉구 기자 회견’을 열고 “수도권 등지에 조성된 2기 신도시 가운데 서울과 직접 연결되는 철도망을 갖추지 못한 곳은 김포와 검단이 유일하다”며 GTX-D노선의 강남 직결을 촉구했다.
앞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한국교통연구원은 전날 발표한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시행계획’에 김포에서 부천까지만 이어지는 GTX-D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에 나온 그대로 반영했다.
그러나 범대위는 “검단과 한강을 제외한 거의 모든 신도시는 서울 중심으로 연결되는 지하철은 물론 GTX와 SRT등 직결 노선이 존재하거나 계획 중이기 때문에 지역균형발전과 형평성을 위해서라도 강남 직결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2035년 김포시와 검단신도시의 인구는 각각 76만과 33만으로 계획돼 있지만 인구 100만이 넘는 거대 도시에 대한 철도망은 2량으로 운영되는 김포골드라인 하나뿐으로, 이마저 현재 혼잡율 285%에 달하고 있다”며 “‘모든 국민은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우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한다’는 법적 권리도 보장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19일 김포시를 조정대상지역으로 발표하면서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통한 시장안정 기조 강화’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당시 배포된 보도자료에는 ‘김포시는 GTX-D 교통호재가 있다’라는 문구가 기재됐다. 그러나 현재 국토부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자료에는 이 문구가 ‘김포시는 서부권급행철도(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검토중으로 미확정)대한 지역의 기대감이 있다’로 수정돼 있다. 국토부는 “시장에서 통용되는 용어를 사용했으나, 사업 계획이 미확정인 상황을 감안해 자료 배포일 당일 바로 수정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범대위는 정부가 지역 주민들을 우롱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범대위는 오는 6월 GTX-D노선 최종안이 발표되기 전까지 가능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천기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장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새로운 국토부 장관이 임명되면 지역구 의원들과 함께 직접 만나 항의하러 가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다양한 방안들을 모두 검토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