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정부가 최근 주춤하고 있는 전기차 생태계를 살리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전기차 내수와 수출 강화를 위한 전략을 마련하는 한편, 완성차뿐 아니라 이차전지·부품 등 전후방 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 서울 대형 쇼핑몰 내 전기차 충전소 모습.(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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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말 자동차융합기술원에 연구용역을 발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기차 산업 활성화 방안’을 내달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둔화하고 있는 국내 전기차 수요를 보강하기 위해 충전 인프라 확충, 인센티브 강화 방안 등을 검토한다. 또 미국·유럽연합(EU) 등 기존 주력시장에서의 수출 증대를 꾀하고자 변화하는 친환경 관련 규제에 대응할 방안을 수립하고 인도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 다변화를 위한 신규 판로 개척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더 나아가 완성차 중심의 기존 지원에서 벗어나 배터리 공급망을 안정화· 부품산업 전환 지원 등 전후방산업에 대해서도 집중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관측된다. 구체적으로 순환경제 등 배터리 신산업 육성과 전기차 정비·안전검사 등 인력 양성, 연구개발(R&D) 지원 강화 등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안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눈에 띄게 둔화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침체와 미국 대선 등 대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만큼 전기차 중심의 산업 생태계 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전기차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 산업으로 범위를 넓혀 개선해야 할 상황을 살펴볼 것”이라고 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전기차 생태계 조성을 위해선 부품업계 지원, 신기술 R&D 지원, 재활용 생태계 마련 등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한둘이 아니다”며 “전체적인 그림을 만든 뒤 그에 맞는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