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중국 중추절 연휴는 15~17일이다. 중국 관영 매체들을 비롯해 현지에서는 중추절을 맞아 여행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며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중국 국영 차이나중앙TV(CCTV)는 “중추절 연휴 기간에는 단거리와 중거리 여행이 주도하고 있으며 인기 여행지로 가는 기차표는 품귀”라고 보도했다.
중추절 연휴에 인기가 많은 구간은 장쑤성, 저장성, 상하이, 광저우~선전, 청두~충칭 고속철도로 2시간 정도 걸리는 곳이다. 충칭~청두, 베이징~톈진, 광저우~선전, 상하이~쑤저우, 상하이~항저우, 쿤밍~달리, 지난~쯔보 등 단거리 노선도 관객이 몰렸다.
중국 온라인 여행 플랫폼 퉁청에 따르면 이번 중추절 연휴 때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은 베이징, 상하이, 쑤저우, 선전, 충칭, 난징, 청두, 칭다오, 창사, 항저우 등이다.
해외에서 가족을 만나기 위해 중국에 들어오는 인바운드 여행 수요도 증가가 에상된다. 중국 출입국관리국에 따르면 전국 공항·항만에서 하루 평균 입출국 승객은 180만명으로 전년동기대비 21.9% 증가할 전망이다.
영화 산업도 중추절 특수를 바라는 분위기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에 따르면 지난해 중추절과 국경절 연휴 기간 극장 박스오피스는 27억3400만달러를 기록했다. 올해도 ‘스픽 노 이블’(Speak No Evil) 등 할리우드 영화와 중국 영화들이 줄줄이 개봉하며 관객들을 끌어모을 계획이다.
|
중국 내부의 기대와는 달리 예전처럼 중추절 분위기가 살아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중국은 경기 침체 속 수요 부진으로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 위기를 겪고 있는데 명절 기간에도 비슷한 상황이 계속된다는 것이다.
중국의 중추절 대표 명절 선물인 월병 가격도 하락세다. 중국제과산업협회는 중국의 월별 생산량이 지난해 32만t에서 올해 30만t으로 6.3% 감소하고 판매액은 같은 기간 220억위안(약 4조1000억원)에서 200억위안(약 3조8000억원)으로 9.1%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현지 매체들은 중추절이 됐는데도 고객들이 월병 주문을 하지 않아 주문이 줄어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라는 판매 업체들의 인터뷰를 내보내기도 했다.
중국에서 선물로 자주 구입하는 바이주 시장도 시큰둥하다. 중국에서 최고 명주로 꼽히는 마오타이의 도매가격은 이달 4일 기준 2365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5% 가량 떨어졌다.
명절 연휴를 중심으로 중국의 내수가 살아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판단이다. 중국 내부에서도 사흘만 쉬는 중추절 연휴보다는 다음달 1일부터 7일까지 7일간 연휴가 계속되는 국경절 특수에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