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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식품외식업체 규모를 2022년까지 1.5배 이상 늘린다는 목표로 중소·영세업체 집중 지원에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이 내용을 포함한 ‘제3차(2018~2022년) 식품산업진흥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라 5년마다 관련 정책 방향을 발표해 오고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식품 제조와 외식 부문 매출액을 각각 158조원, 172조원, 총 330조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2015년 경제총조사 1인 이상 전 사업장 기준 매출액은 210조원(각 102조·108조원)이었다. 같은 기간 관련 종사자 수도 233만명(2016년)에서 268만명으로 35만명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는 이를 위해 중소·영세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린다. 국내 식품산업은 5인 미만 영세업체 비중이 86.1%이지만 매출액은 전체의 28.2%에 그친다. 우선 중소식품기업이 국산 원료농산물을 살 때 정부가 5000만원을 보증해주는 구매이행보증보험 제도를 올해부터 시범 시행한다. 구매력이 떨어지는 영세식품기업을 고려한 공동구매사업도 확대한다. 이를 통해 국산농산물 사용량도 2016년 519만t에서 2022년 690만t으로 늘려 농업계와 식품업계의 ‘윈-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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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일자리와 연계하려는 노력도 이어간다. 창업을 꿈꾸는 청년에게 식당을 일정 기간 대여해주는 ‘청년키움식당’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푸드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도 늘린다.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맞춰 아세안(동남아)를 중심으로 수출 확대도 모색한다. 전북 익산의 식품 전문 산업단지인 국가식품클러스터도 2022년까지 160개 기업을 유치해 식품기업 전진기지로 활용키로 했다. 현재는 54개 기업(분양률 36%)이 입주해 있다.
김덕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식품·외식분야에 대기업도 있지만 영세·소기업, 외식분야 자영업자가 많다”며 “이들을 고려한 균형 잡힌 다양한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