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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에 따르면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보다 21.4% 증가한 11조253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1년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후 최대치다. 기존 최고 거래액인 올해 5월(11조2321억원) 기록을 3개월 만에 갈아치웠다. 전년 대비 증가율도 작년 12월 20.3%를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20%대를 회복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PC와 모바일을 합한 인터넷 쇼핑 거래액이다. 상품군별로 작년 대비 증가 폭이 가장 큰 분야는 음식서비스로 83.9% 증가했다. 음·식료품도 33.1% 증가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도 여름철을 맞아 에어컨·선풍기·냉장고 등 냉방형 가전제품 판매에 힘입어 30.1% 증가했다.
거래액 기준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화장품, 음식서비스, 의복 등 상위 6개 품목이 전체 거래액의 61.2%를 차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음식서비스가 다양해지고 가정간편식이 인기를 끄는 등 소비 트랜드의 변화로 음식 관련 거래액의 폭발적인 증가세가 이어졌다”면서 “계절적 요인으로 가전제품 거래액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8월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한 것은 모바일쇼핑 거래액 역시 최대 기록을 새로 썼기 때문이다.
분야별로 전년 대비 증가 폭은 온라인쇼핑과 마찬가지로 음식서비스(89.3%)에서 가장 컸다. 음·식료품(34.7%)도 증가 폭이 컸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5.1%로 전년 동월(62.1%)보다 3.0%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기존 최고 기록인 6월 64.9%를 넘어선 것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높은 분야는 음식서비스(93.9%), e쿠폰서비스(84.0%), 가방(78.0%)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을 보면 종합몰은 1년 전보다 19.3% 늘어난 7조2777억원, 전문몰은 25.4% 증가한 3조975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운영 형태별 거래액의 경우 온라인몰은 23.9% 증가한 7조6480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16.4% 늘어난 3조6056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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