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선이라는 프랑스의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입지선정 용역결과가 발표된 21일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내놓지 않았다. 해외순방 등의 일정으로 42일만에 국무회의를 주재한 박 대통령도 신공항의 ‘신’자도 꺼내지 않았다.
자칫 청와대나 박 대통령의 직접적인 입장 표명이 ‘청와대가 개입했다’ 등의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청와대가 “용역 결과가 나오면 당연히 존중할 것”이라며 한결같이 정치적 논란에 거리를 둬온 것과 같은 맥락이다.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대선 공약을 지키지 못했다는 점에서 일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올 수 있다고 본다. 유력 후보지였던 밀양과 가덕도를 모두 피한 것 자체가 ‘보이지 않은 손’이 작용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다. 그러나 내부에선 “신공항 문제는 박 대통령 입장에선 ‘화약고’나 마찬가지”(여권 관계자)였다는 점에서 ‘차라리 잘됐다’ ‘최악은 피했다’는 분위기가 더 팽배하다.
박 대통령은 현 경제상황과 관련, “대내적으로는 기업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한시적 내수활성화 조치가 금년 하반기 종료됨에 따라 투자와 고용을 비롯해 소비 등 전체적인 경제심리가 다시 위축될 우려가 있다”며 “대외적으로도 내일모레로 예정된 영국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 결과에 따라 우리 주식시장과 외환시장 등에도 적잖은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내각은 비상한 각오로 국정을 빈틈없이 챙겨서 국민의 살림살이가 나빠지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업 구조조정에 대해선 “기업이 자구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실업문제와 협력업체, 지역경제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보완대책을 세밀히 마련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끝으로 아프리카 3개국 및 프랑스 순방 성과를 소개하는 한편 경제외교를 통한 신(新)시장 개척을 주문하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마무리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을 발굴하고 상품화해서 세계시장에 진출시킴으로써 어려운 대내외적인 경제여건을 스스로 극복하는 지름길로 만들어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