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생성형 AI 접목"

[단23] 네이버페이,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 선언
대안신용평가 고도화부터 생성형 AI 접목까지
기업 로고도 새로 개편
  • 등록 2023-08-24 오후 4:00:00

    수정 2023-08-24 오후 5:38:45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팀 네이버 콘퍼런스 단23’에서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가 발표하는 모습(사진=네이버페이)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네이버페이가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박상진 네이버페이 대표는 24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열린 ‘팀네이버 컨퍼런스 단23(DAN23)’에서 ‘네이버페이, 기술 기반 금융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주제로 발표하며 확장 로드맵을 공개했다.

그는 △차별적 데이터 기반 타겟팅(targeting) 및 스코어링(scoring) 기술을 활용한 대안신용평가(ACS) 고도화 △사용자 니즈와 특성에 최적화된 금융상품 비교·추천과 입점 상품 차별화 △네이버페이 증권·부동산 정보와 커뮤니티 개인화를 통한 금융 서비스 연계 강화 등 세 가지 전략을 언급했다.

박 대표는 “3300만 페이 회원의 주문·결제 데이터와 1000만 ‘내 자산’ 등록자, 그리고 1900만 증권·부동산 회원 등 방대한 데이터와 회원 기반을 통해 혁신금융의 기회를 발굴해왔다”며 “앞으로 네이버페이 플랫폼 기술 위에 참여자인 사용자·가맹점·금융사에 대한 혜택과 신뢰를 더해 금융 영역을 적극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검색창과 결제·증권·부동산에서 금융상품 ‘비교-가입-관리’

네이버 페이는 지난 6월 종합 금융 플랫폼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내자산’을 중심으로 결제·금융상품·증권·부동산 등 5개 탭으로 구성된 인터페이스 개편을 단행했다.

이는 네이버페이 결제와 금융상품 검색, 증권·부동산에서 시작되는 사용자 동선에 금융상품 비교·추천을 연결하고, 상품 가입 후 금융·실물자산 관리로 이어지는 구조를 구축한 것이다.

박 대표는 “쇼핑검색에서 네이버페이 결제로 이어지는 흐름과 같이, 금융상품 검색부터 가입·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금융상품 비교·추천에 모두 적용할 것”이라며 “현재 서비스 중인 신용대출 비교처럼 예·적금과 보험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 했다.

1000만 이상 월간활성사용자(MAU)를 가진 네이버페이 증권과 부동산 금융상품 연계도 강화된다. 네이버페이 증권에서 종목 조회 후 바로 증권사로 연결돼 주식 주문을 할 수 있는 간편연결 서비스가 연내 출시된다. 또한 네이버페이 부동산에서는 매물 정보 탐색 후 필요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내달 중 전세자금보증 조회·추천이, 연내에는 주택담보대출 비교가 시작될 예정이다.

대안신용평가 고도화, 생성형 AI 기반 금융 서비스 제공

차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페이 고유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네이버의 여러 생성형 AI 기술을 금융 서비스에 이식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먼저 네이버페이 대안신용평가를 고도화해 여러 금융상품에 적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는 네이버페이가 준비중인 ‘데이터 인텔리전스’ 신사업으로, 제휴 금융상품을 차별화하는 요소이자 금융 플랫폼 도약을 위한 핵심 기술이다.

오는 9월 공개될 생성형 AI 검색 ‘큐(CUE:)’를 금융 서비스에 접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검색창에 부동산 관련 질문을 하면 큐가 네이버페이 부동산 매물정보를 토대로 답변을 내놓는다. 추가로 확인해보면 좋은 매물정보를 알려주고, 주택담보대출 비교까지 연결되는 방식이다. 마이데이터 기반 금융 서비스와 주문·결제에도 네이버의 생성형 AI 활용방안이 연구·개발될 예정이다.

외연 확장과 더불어, 로고도 새롭게 개편한다. 하반기 중 알리페이플러스, BC카드-유니온페이와 손잡고 중국과 일본, 대만을 중심으로 해외 결제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삼성페이 MST 현장결제 서비스에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 결제 수단을 추가해 네이버페이 전용 선불카드를 출시하는 등 결제처와 결제 수단 모두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로고도 처음 공개됐다. 박 대표는 “새 로고에는 혁신, 기술, 신뢰, 혜택이라는 네 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금융의 새로운 영역을 넓히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앞으로 네이버페이의 모든 금융 서비스에 새로운 로고가 적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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