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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주민 42명으로 2009년 2월 설립된 하남양떡메는 연간 100여톤 규모의 쌀, 콩, 양파 등 지역농산물을 수매해 양파즙, 칡즙, 배즙 등 즙류와 가래떡, 메주 등 다양한 가공제품을 생산한다.
‘양떡메’ 브랜드명은 마을에서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만든 가공제품 중에서도 소비자에게 인기가 좋은 ‘양파즙’, ‘떡가래’, ‘메주’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또한 기존 마을 명칭인 ‘하남마을’을 ‘하남양떡메마을’로 변경해 상생하는 마을기업 이미지를 강조했다.
양파를 껍질 채 달여내 항산화 영앙소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며 특유의 냄새를 없애 깔끔한 맛이 특징인 ‘양파즙’과 묵은콩이나 수입콩은 일절 쓰지 않고 100% 국산 해콩으로 만들어 높은 영양과 구수한 맛을 자랑하는 ‘메주’는 소비자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하남양떡메 제품의 약 70%는 직거래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정보화마을 홈페이지, 네이버스토어팜, 옥션, G마켓 등 온라인 판매 활성화로 지난해 정보화마을 운영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하남양떡메는 마을의 고른 발전을 위해 영세 농가와 소규모 농가 등 소외계층의 농산물을 우선 구매하고,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마을공동급식소를 운영하며 주 5회 무료 점심 식사를 제공하고, 합천군 교육발전기금 기탁 및 관내 초·중·고등학교 장학금 지원, 매년 경로당에 ‘쌀떡국’을 제공하는 등 지역과 마을공동체와의 상생에 힘쓰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촌 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가 확산되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