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금융소비자대상]기업은행, 취약계층 지원 앞장…'금융주치의'로 중소기업 처방도

서민금융진흥원장상 수상
작년 새희망홀씨 목표 공급액 97% 달성
  • 등록 2022-01-27 오후 3:15:11

    수정 2022-01-27 오후 9:17:36

[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기업은행(024110)은 27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2년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에서 서민금융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김영주 IBK기업은행 부행장(오른쪽)이 27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서울에서 열린 ‘2022 이데일리 대한민국 금융소비자 포럼&시상식’에 참석해 서민금융진흥원장상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업은행은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규제에도 IBK햇살론15, IBK안정망대출Ⅱ, IBK햇살론뱅크, IBK브릿지보증서 담보대출 등 서민금융 신상품을 잇따라 출시했다. 기존 새희망홀씨, 근로자생활안정자금 및 햇살론YOUTH(유스) 등 저소득근로자, 사회초년생과 같은 취약계층 전용 상품 공급도 지속했다.

특히 대표적인 서민금융 상품인 새희망홀씨대출은 지난해 목표 공급액의 97%를 달성했다. 기업은행이 지난해 공급한 서민금융 지원액은 전년 대비 520억원(8.16%) 늘었다. 기업은행은 ‘IBK금융주치의’ 프로그램을 개시하며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는 중소기업 지원에도 앞장섰다. 지난해 하반기 오픈한 IBK금융주치의는 병원에서 건강검진 결과를 토대로 의사에게 처방을 받는 것처럼 기업의 경영·재무 상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진단→맞춤형 처방→연계지원’으로 이뤄지는 이 프로그램은 재무제표 등록만으로 진단결과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다양한 내·외부 데이터를 비대면으로 수집·분석해 기업 진단과 제안 단계까지 자동으로 진행한다.

또 표와 그래프를 활용해 기업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빅테이터를 통해 기업의 경영환경, 경쟁사, 거래처 등을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고객용 기업진단 보고서는 진단요약과 함께 금융거래·신용도 등 항목별 상세 분석, 상품·서비스 안내로 구성된다. 고객 이해를 돕기 위해 목차와 보고서 해설도 참고자료로 제공한다.

이처럼 기업 현황, 개선을 위한 처방 정보 등을 자동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은 금융권에선 기업은행이 처음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IBK금융주치의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시대에 고객과 은행의 정보 비대칭성을 완화하는 것이 시행의 주목적”이라며 “기업은행은 공공기관 역할을 충실히 하기 위해 이 시스템을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으로 발전시켜 하나의 브랜드로 정착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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