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시장에서 지배적인 역할과 영향력을 발휘하던 중국은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와 단속을 시작한 지 오래다. 정부의 강력한 단속과 규제로 핵심기업들은 해외로 도망간 상황이다.
한국이 블록체인의 중심지가 됐다는 사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할까?
지난 11일 국민의힘이 개최한 당정간담회 및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의 출범식에서는 전문가 발표, 가상자산 거래소 자율규제 추진현황 보고에 이어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그리고 한국은행의 보고가 있었다. 간담회 자료를 보니 투자자보호와 산업발전 및 진흥을 위한 내용 일색이다.
디지털경제, 플랫폼경제의 급속한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자산의 발전방안을 논하는 자리에서 사이버위험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금할 수 없다.
디지털자산의 법적지위를 인정하고 심지어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가 널리 사용된다면 보다 조직적이고 강력한 다양한 해킹시도는 불 보듯 자명한 일이다.
지난 8일 미국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는 암호화폐 믹싱 서비스를 하는 ‘토네이도 캐시’의 사용을 금지했고 가상자산은 또 다시 전 세계 금융당국의 표적이 되고 있다. 미국은 라자루스가 토네이도 캐시를 통해 돈세탁을 한 것으로 밝혔는데 라자루스는 2007년 창설된 북한 정찰총국 소속의 해킹단체로 알려져 있다. 북한은 2016년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을, 올해 1월과 7월에는 각각 미국의 병원과 온라인 게임 회사 등 다수의 암호화폐 해킹시도를 통해 거액의 금액을 탈취해 왔고 지난 6월 말에도 미국의 블록체인 회사를 해킹해 1억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탈취하는 등 수많은 해킹사례가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한국이 아시아의 블록체인과 가상자산의 중심지로 인정되는 것이 반길만한 사실인지 의문이다. 디지털자산 시장의 발전을 투자자 및 소비자보호 측면에서만 접근해서는 곤란하다. 특히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의 발행여부는 보다 구체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대책과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중앙은행이 시중은행이 수행하던 역할을 디지털계정을 통해 직접 행사할 경우 사이버공격지점이 증폭할 수 있다. CBDC의 분산원장과 디지털자산 소유권자의 분산원장 사이에서 취약한 노드를 우회해 공격할 가능성이 증대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