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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한국 기업 매출은 389억달러로 전년과 비교해 13.4% 줄었다. 반면 중국 디스플레이 업계 매출은 558억달러로 전년보다 8.3% 늘었다.
이에 따라 한국과 중국의 디스플레이 점유율 격차도 더 벌어졌다. 중국은 지난 2021년 1위에 올라선 이후 지난해에도 47.9%를 차지해 1위를 지켰다. 전년 대비 5.4%포인트 더 올랐다. 반면 한국은 36.9%에서 33.4%로 3.5%포인트 줄었다.
OLED로 좁혀보면 한국의 우위가 계속됐지만 중국 추격이 빨라지는 모습도 보였다.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74.2%, 중국은 25.1%로 나타났다.
올해 디스플레이 시장은 지난해 대비 13% 증가해 1333억달러(약 173조7500억원)를 기록할 전망이다. 세트 교체 수요 주기 도래와 더불어 태블릿 등 IT 제품의 OLED 전환, 파리올림픽을 비롯한 글로벌 스포츠 행사 개최 등에 따라 전방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분석이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지난해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은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위축 속에 OLED 경쟁이 심화해 어려웠다”며 “한국은 중소형 분야에서 기술 우위에 안주하지 않고 중대형·대형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시장을 이끄는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