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리콜' 日다카타 인수 협상도 난항…주가 일주일새 반토막

법정관리 여부 놓고 이견
  • 등록 2017-01-24 오후 3:16:38

    수정 2017-01-24 오후 3:16:38

지난해 6월 다카타 주주들이 역대 최대 규모의 리콜로 위기를 맞은 일본 에어백 회사 다카타의 기업설명회를 듣기 위해 모여들고 있다. AFP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2011년 역대 최대 규모의 리콜 사태로 경영난에 빠진 일본 에어백 회사 다카타의 주가가 최근 일주일 새 반 토막 났다. 법정관리 여부에 대한 갈등으로 회생에 필수불가결한 인수 협상도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일본도쿄증권거래소의 다카타 주가는 전일보다 4.71% 내린 주당 445엔까지 떨어졌다. 지난 18일 마감 때보다 48% 떨어졌다.

다카타 인수 의향을 밝힌 스웨덴 에어백 제조사 오토리브와 중국계 미국 자동차 부품사 키 세이프티 시스템즈(KSS)가 지난 19일 인수 선결 조건으로 법정관리를 내건 게 발단이다. 다카타는 자체 구조조정을 통한 회생을 희망하고 있다. 인수 협상 자체가 난항에 빠졌다.

오토리브와 KSS가 법정관리를 희망하는 건 천문학적인 리콜 비용 해소를 위해선 법정관리가 더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일부라도 탕감받으려면 투명성이 담보된 법정관리가 더 낫다는 것이다. 다카타가 부담해야 할 리콜 비용은 무려 1조엔(10조원)으로 추산된다.이 비용은 현재 혼다 같은 완성차 회사가 일시적으로 부담하고 있지만 완성차 회사는 이를 다시 다카타에 청구할 방침이다.

완성차 회사로서도 완전 파산해 비용을 못 받느니 일부 탕감을 용인할 여지가 있다. 그러나 다카타가 법정관리가 아닌 자체 회생 중이라면 일부 탕감 때 자사 주주를 설득해야 하는 부담이 생길 수 있다.

오토리브 등이 법정관리를 바라는 건 채권액 확정 때문이기도 하다. 자체 회생하더라도 자동차 회사 등과 채권액 일부 탕감을 협의할 수 있지만 에어백 파열 사고 사망·부상자, 유가족과 추가 배상 청구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이 때문에 법정 관리 중 채권 총액을 미리 확정해 두자는 것이다.

다카타 경영진은 그러나 여전히 자체 회생을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 전문가위원회가 법정관리를 제안해도 회사 이사회가 이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다. 위원회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까지 협의를 거쳐 오토리브나 KSS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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