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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일 서울 무교동 CKL스테이지에서 가진 ‘케이(K)-콘텐츠·미디어 전략펀드‘(이하 전략펀드) 조성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유인촌 장관은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을 비롯해 한국산업은행과 중소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콘텐츠·미디어 6개 기업, 모펀드 운용사인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등 총 11개 민관 합동으로 조성목표 약 6000억원 규모의 전략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을 약속했다.
이날 협약서에 서명한 기업은 씨제이이엔앰(CJ ENM), 한국방송공사(KBS), 중앙그룹 컨소시엄(SLL), 케이티(KT), 에스케이브로드밴드(SKBroadband), 엘지유플러스(LGU+) 등 6곳이다.
최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IP 확보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전략펀드를 통해 국내 기업의 자금조달과 IP 확보에 투자해 K-콘텐츠·미디어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복안이다.
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전략펀드 조성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성공적 완수를 위해 마련했다. 문체부와 과기정통부를 비롯한 11개 민관은 전략펀드 출자를 비롯해 정책 및 산업 자문, 출자사업 진행 등 상호 유기적으로 지원하고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눈길을 끄는 점은 정책금융 대표 기관 한국산업은행과 중소기업은행이 참여했다는 것이다. 두 기관은 핵심 수출 역군으로 떠오른 K콘텐츠 산업에 충분한 정책자금이 공급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참여를 결정했다. 또한 콘텐츠·미디어 산업 대표 6개사는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위해 전략펀드의 취지와 시의성에 공감했다는 설명이다.
유인촌 장관은 “국내 콘텐츠 기업이 IP를 확보해 세계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라면서 “이번 협약이 세계적인 콘텐츠 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문체부는 앞으로도 콘텐츠 정책금융을 꾸준히 공급해 콘텐츠 기업의 더욱 단단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체부와 과기정통부는 이번 업무협약 이후 전략펀드 모펀드 결성과 운용계획 수립(2024년 10월)하고, 자펀드 출자사업 공고(2024년 11월), 자펀드 선정 및 결성(2024년 12월)을 연내 순차적으로 추진해 시장 내 투자금을 신속히 공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