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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인들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부터 정기 배송, 각종 회원권에 이르기까지 구독 서비스를 정리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가계 예산 구조조정에 들어간 셈이다.
개인 금융 애플리케이션(앱) 로켓머니에 따르면 최근 2개 분기 연속으로 디지털 멤버십과 정기 음식 배달 등의 구독 서비스를 취소한 건수가 신규 구독 건수보다 많았다. 로켓머니는 중복 지출을 검토하는 등 개인 재정을 관리해주는 앱이다.
밀키트 배달 업체 헬로프레시는 최근 실적 발표에서 활성 이용자 수가 지난해 3분기 800만명에서 4분기 710만명으로 감소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금융정보업체 크레딧 카르마의 소비자 금융 담당자 코트니 알레브는 “예산이 훨씬 더 빠듯해지면서 사람들은 구독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난해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크레딧 카르마가 지난해 12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3분의 1은 지난해 가장 큰 재정적 실수로 잘 사용하지도 않는 서비스에 정기적으로 돈을 지불한 것을 꼽았다.
금융 분석가들은 지난달 미국 인플레이션이 약 2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지만, 장기화 된 인플레이션과 이미 높은 수준의 물가로 가계 예산은 계속 압박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구독 서비스 수요 감소 추세에 맞춰 일부 기업은 사업 모델을 전환하고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강아지 용품을 매달 정기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던 반려동물 용품 업체 ‘바크’는 최근 직원의 12%를 해고하고 비(比)구독 상품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