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땅’ 싱가포르, 아세안 혁신 거점으로 낙점한 이유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혁신기지 'HMGICS'
인프라·인재·혁신의지 3박자 갖춰
모빌리티 사업 실증·개발 안성맞춤
아시아 최대 물류허브 장점도
합작 연구소 세워 AI·로보틱스 연구
  • 등록 2023-11-21 오후 4:00:00

    수정 2023-11-21 오후 4:00:00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혁신기술 개발 거점으로 싱가포르를 낙점한 이유로는 잘 갖춰진 인프라, 우수한 인재, 강력한 혁신 의지를 꼽을 수 있다. 이미 동남아시아의 물류·금융·비즈니스 허브로 자리잡은 싱가포르는 현재 국가 전체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이른바 ‘스마트 국가’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사람과 사물뿐 아니라 지하에서부터 상공까지 움직이는 모든 것에 대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준비하는 현대차그룹에게는 싱가포르가 최적의 테스트 베드(시험장)인 것이다.

현대차그룹이 21일 준공한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는 싱가포르 서부 주롱 혁신지구에 자리한다. 주롱 혁신지구는 싱가포르 정부가 2016년 발표한 경제개혁 계획에 따라 개발되는 첨단 산업단지로 엔지니어링, 건축, 인프라, 전문서비스가 집중된 곳이다. 금융허브인 마리나베이와 달리 로봇, 3D 프린팅 등 신기술 개발을 통한 싱가포르 제조업 혁신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는 임무를 맡았다.

정홍범 HMGICS법인장은 “싱가포르는 조그마한 나라지만 많은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고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곳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의 실증을 하고 기술을 확보해서 글로벌하게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이 주롱 혁신지구에서 미래 교통 수요 예측과 최적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4월부터 올 1월까지 HMGICS가 위치한 불림(Bulim) 지역에서 어떤 미래 대중교통 수단이 이곳에 적합할지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로보택시, 로보셔틀, 퍼스널 모빌리티 등 다양한 미래 교통수단을 도입한 결과 사람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로보셔틀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이는 도시 전체를 스마트시티로 바꾸려는 싱가포르의 강력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싱가포르가 아시아 물류허브라는 장점도 있다. 싱가포르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컨테이너 항구로 빠른 운송, 비용 절감 등 현대차그룹은 이곳에서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가 있다. 게다가 싱가포르 정부는 2040년까지 싱가포르 주롱의 투아스 신항만을 연간 6500만TEU(20피트 컨테이너)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초대형 항구로 만든다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특히 투아스 신항만은 무인 자동차와 자동 크레인 등 완전 자동화를 목표로 만들어지고 있어 현대차그룹의 스마트 모빌리티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젊고 창의적인 인재들을 흡수하기에도 용이하다. 싱가포르는 2022 세계 인적자원 경쟁력지수에서 총 75.80점을 얻어 전 세계 133개국 중 2위,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싱가포르는 인재 유치를 위해 외국인 장기 비자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국민 우선채용정책을 완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발맞춰 현대차그룹은 현지 인재를 활용한 연구개발 협력관계 구축에 나섰다. HMGICS는 21일 난양이공대학(NTU) 및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산하 기술개발연구소인 과학기술청(A*star)과 기술 개발 생태계 구축 MOU를 체결하고 싱가포르 최초로 대학, 정부, 기업이 합작한 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했다. 합작 연구소에서는 싱가포르의 우수 인재를 활용해 인공지능, 로보틱스, 메타버스 등 차세대 자율 생산 운영 체제에 대해 연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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