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앱애니(App Annie)는 올해 1분기 모바일 앱 사용 현황을 분석한 ‘소비자 앱 사용량 집중 탐구 보고서’를 10일 발표했다.
앱애니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사용자의 하루 평균 모바일 앱 총 사용 시간은 약 200분으로 1위를 차지했다. 브라질, 멕시코, 일본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 사용자의 앱 사용 시간 중 25%가 게임 카테고리인 반면, 브라질과 멕시코 등의 사용자는 소셜과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 50%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국가의 사용자들은 하루 최소 9개의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iOS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사용자보다 하루 평균 약간 더 많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OS의 ‘사파리’와 안드로이드의 ‘구글’ 등 선탑재 앱의 효과로 유틸리티와 도구 카테고리의 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킹(iOS), 커뮤니케이션(안드로이드), 소셜(안드로이드) 카테고리가 그 뒤를 이었다. 평균적으로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iOS 사용자보다 30% 더 많은 게임 앱을 사용하지만 iOS사용자가 게임 카테고리 수익을 더 많이 내는 것으로 집계됐다.
세계적으로 데이팅과 생산성 앱은 하루 평균 약 4회 실행되고, 금융과 생산성 앱은 한 번 실행 될 때마다 1분 미만으로 이용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앱애니는 보고서를 통해 카테고리 별 실행 횟수와 사용 시간의 차이가 큰 만큼 각 모바일 앱이 사용되는 명확한 이유와 시점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모바일 앱 전략 혹은 모바일 앱 구성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앱애니가 모바일 앱 사용시간을 분석한 ‘소비자 앱 사용량 집중 탐구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앱 사용량이 많은 주요 국가 알아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