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교통량 조사는 도로 정책 등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매년 10월 셋째 주 목요일을 기해 전국 고속도, 지방도 등 3900여 지점에서 24시간 동안 일제히 진행된다.
그동안 고속도로와 국도는 2300여 개 지점에서 촬영된 영상에 대한 육안 검사와 검지기를 활용해 조사가 이뤄졌으며, 지방도와 국가 지원 지방도 1600여 개소는 지자체를 통해 육안 조사가 이뤄졌다. 하지만 육안과 검지기를 활용하면 비용 문제와 함께 기상 상황 등에 따라 정확한 조사가 어려운 점 등이 문제로 제기돼 왔다.
이에 행안부는 지난 4월부터 통합데이터분석센터가 중심이 돼 지방도에 설치된 CCTV 영상 20TB(DVD 4200장 분량)로부터 17만 대의 차량 이미지를 추출하고 AI 영상 분석 학습에 활용해 교통량 조사 기준인 12종까지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후 지난달까지 고속도로 등에 설치된 CCTV를 통해 확보된 영상 이미지를 활용해 추가 학습 및 개선 과정을 거쳐 최종 개발을 완료했다.
행안부는 새로운 교통량 조사 방식의 도입이 업무 효율성 향상은 물론 예산 절감과 관련 정책의 타당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교통량 조사는 조사 지점에 따라 40만~8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되지만, 새로운 조사 방식은 인력 투입 없이 CCTV 영상을 그대로 활용하므로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 조사자의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없어 정확성이 더욱 높고 야간과 우천 시에도 안전한 조사를 수행할 수 있다. 이 밖에 지자체 특성에 맞는 교통 정책 개발과 도로 관리, 미세먼지 저감 정책 마련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준희 행안부 공공데이터국장은 “AI 기반의 새로운 교통량 조사 방식은 교통 관련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의 행정을 앞당기는 중요한 계기”라며 “환경·안전 등 교통과 연계된 다양한 분야로 활용 범위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