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소통 기능 중심의 팬 플랫폼 위버스(Weverse)와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Weverse Shop)을 합한 수치다. 팬 플랫폼 다운로드 수가 1억건을 넘은 것은 국내는 물론 해외서도 처음이다. 다운로드 증가와 함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도 980만을 넘어서며 1000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2019년 6월 첫선을 보인 위버스가 론칭 4년 만에 글로벌 NO.1 팬 플랫폼으로 성장한 건 커뮤니티, 콘텐츠, 커머스의 세 가지 기능을 고도화한 슈퍼 플랫폼 전략이 팬들 니즈를 충족시켰기 때문이라고 하이브는 설명했다.
위버스의 서비스도 점차 고도화를 이뤄내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네이버 브이라이브를 통합해 콘서트 현장 중계뿐 아니라 아티스트와 실시간 영상 소통이 가능한 ‘위버스 라이브’ 기능을 도입했다. 올 5월에는 아티스트와 팬 간의 프라이빗 채팅 서비스 ‘위버스 DM’을 론칭하면서 아티스트와 한층 더 긴밀한 소통이 가능해졌다. 팬이 아날로그 손글씨 감성으로 직접 꾸민 메시지를 아티스트에 전할 수 있는 ‘팬레터’ 기능도 도입돼 소통에 재미를 더했다.
현재 위버스에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한국 아티스트는 물론 제레미 주커(Jeremy Zucker), 뉴호프클럽(New Hope Club), 히라테 유리나, AKB48, 이마세 등 해외 스타들까지 소속돼 있다.
최준원 위버스컴퍼니 대표는 “위버스가 다운로드 1억 건을 돌파할 수 있었던 것은 팬덤 라이프의 혁신을 목표로, 팬들 니즈 해결에 기술 역량을 집중해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점점 확대되는 글로벌 이용자를 위해 아티스트와의 소통뿐 아니라 위버스 플랫폼 자체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선보이며 글로벌 No.1 팬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