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기간 한국인들 평균 14개 온라인 계정 새로 만들어…암호 피로도 증가

IBM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
디지털 계정 급증, 비밀번호 관리는 느슨
10명 중 9명 같은 암호 사용한다 답변
  • 등록 2021-06-15 오후 4:11:30

    수정 2021-06-15 오후 4:11:30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코로나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의 디지털 채널 의존도가 높아졌지만 보안 의식은 상대적으로 낮아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5일 IBM 시큐리티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을 포함한 22개국을 대상을 진행된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은 코로나 기간 평균 14개의 새로운 온라인 계정을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IBM)


응답자의 45%는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이 계정들을 삭제하거나 비활성화하지 않을 계획이다. 이는 사이버 범죄자의 공격 범위가 늘어난다는 의미다.

문제는 디지털 계정의 급증이 느슷한 비밀번호 관리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10명 중 9명(88%)이 계정 간 같은 암호를 사용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코로나 기간 생성된 다수의 새로운 계정에 데이터 유출 사고로 이미 노출됐을지 모르는 메일과 암호의 조합이 사용됐을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국내 소비자들은 평균 4번의 로그인에 실패한 후 암호를 재설정한다.

또 국내 사용자의 59%는 직접 전화하거나 방문하는 것보다 ‘안전이 검증되지 않은’ 앱 등을 통한 주문을 선호한다고 대답했다. IBM은 “디지털 주문의 편리성 때문에 보안 문제를 간과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 제공 기업들이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더 많은 보안 부담을 지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개인들이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보다 편의를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며 “이는 암호 관리를 비롯한 다른 사이버 보안 행위에 있어 잘못된 선택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IBM은 암호 재사용은 문제가 되고 있지만,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하는 다단계 인증을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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