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은은 17일 브랜디 동대문 풀필먼트 센터에서 네이버와 동대문 패션시장의 디지털·글로벌화 지원 및 뉴딜 분야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이동걸 산은 회장과 한성숙 네이버 대표, 서정민 브랜디 대표 등이 참석했다.
동대문 시장은 디자인과 소재, 제조, 유통 등이 집적된 세계적인 패션 클러스터로 꼽힌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 저가패션 침투와 코로나19 등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동대문 시장 매출규모는 추정치 기준 2015년 30조원에서 2019년 15조원으로 크게 줄었다.
이번 협약은 이런 배경에서 추진됐다. 동대문의 전통물류를 첨단 풀필먼트 시스템으로 탈바꿈하고 디자인과 제조, 유통 등 전 단계를 디지털화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도다. 풀필먼트는 고객 위탁을 받아 제품 보관부터 재고 관리, 배송, 애프터서비스(AS)까지 일괄 처리하는 물류대행 서비스를 말한다.
네이버는 동대문 패션 판매자가 판매와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본에서 서비스 할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산은은 소상공인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스토에 지분투자 20억원을, 위킵에 물류센터 건축자금 267억원을 각각 지원했다. 다른 물류 스타트업에 대한 투융자 지원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산은 관계자는 “동대문 시장이 전통적인 유통망 한계에서 벗어나 브랜디의 첨단 물류시스템과 네이버의 글로벌 플랫폼 토대 위에서 스마트 패션 클러스터로 진화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은 측은 네이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대한민국 물류혁신과 뉴딜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혁신 생태계를 이끌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