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건설업계는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현행 5%의 용적률 인센티브를 20%로 올려줄 것”을 요구하는 반면 대전시는 “정비사업 주체인 조합이 대형건설사를 선호하면서 용적률 상향 조정을 반대하고 있다”며 팽팽한 기 싸움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정비사업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는 재건축과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역 업체의 참여율에 따라 용적률을 상향 조정해주는 지원 정책이다. 일례로 지역 건설업체의 참여 비율이 50% 이상일 때 용적률 20% 가산 혜택을 준다. 1000세대 규모 공동주택단지에서 200세대를 추가 분양할 수 있다. 현재 이 제도는 대전시를 비롯해 부산과 광주, 대구 등 전국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에서 도입했으며, 용적률 인센티브 비율은 5~20%를 운용하고 있다.
최근 지역 건설업계는 건설경기 침체와 함께 관급공사 물량 급감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 지난 수년 전 도안신도시 조성 이후 신규 택지공급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지역 건설업계는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주체인 각 조합은 지역 건설사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대형 건설사를 선호하면서 지역 건설업체 참여율은 미미한 설정이다.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에 따르면 2006년부터 올해까지 대전지역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은 모두 27개 사업지구에서 3만 2584세대가 진행되고 있다. 시공사로 참여한 업체를 보면 GS건설과 SK건설, 포스코, 대림, 한화 등 대형 건설사가 주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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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현재 업계는 지역업체 참여 시 정비사업 용적률 인센티브를 현행 5%에서 20%로 상향해 달라고 했지만 대전시가 이를 외면하고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전시가 전향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반면 대전시는 이해 당사자간 의견이 다른 상황에서 어느 한쪽 주장만 대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재건축·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의 주체는 각 조합이다. 문제는 현재 대전지역 대부분의 조합 및 조합원들이 지역 건설사 보다는 인지도나 브랜드 가치가 높은 대형건설사를 선호하고 있다”면서 “이번주 안으로 건설업계와 각 조합, 자치구 등 이해당사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간담회를 열고, 인센티브 비율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