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전략 산업 중 ‘VR·AR 디바이스’, ‘실감콘텐츠’ 분야 기술경쟁력 확보방안 논의를 위해 마련한 이 자리에서는 과기정통부가 실감콘텐츠 연구개발(R&D)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참석한 산·학·연 전문가가 토론을 진행했다.
과기정통부는 VR·AR, 홀로그램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술력 확보가 우선이라는 인식하에 선도기술 개발과 개발인프라 구축, 글로벌 표준화 지원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일상생활(실외 포함)에서 VR·AR 서비스 확산의 핵심요소인 디바이스 경량화·광시야각, 멀미저감 등의 디바이스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실감콘텐츠의 최종 지향점인 홀로그램 콘텐츠 개발을 위해 지난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홀로그램 핵심기술개발 사업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참석자들은 5세대 이동통신(5G) 초기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5G 킬러콘텐츠인 실감콘텐츠와 더불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편하게 즐길 수 있는 VR·AR 디바이스가 필수적인데도, VR·AR 디바이스 분야에 대한 정부 투자는 이제 막 시작단계라면서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실감콘텐츠 분야는 5G 상용화를 변곡점으로 삼아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 강조하면서 “VR·AR, 홀로그램 등 실감콘텐츠 분야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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