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민 기자] 국내 중고차 시장이 고금리·고물가 직격탄에 한파가 계속되는 가운데 경차나 중소형 세단은 오히려 몸값이 오를 정도로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는 할부를 끼고 사는 경우가 많다 보니 구매비용 및 할부이자 부담이 큰 중대형 차보다 가격이 저렴한 소형차로 수요가 몰리는 것이다. 중고차 불경기 속에서도 경차는 호황을 누리는 분위기다.
| 기아 모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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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중고차 플랫폼 ‘첫차’가 조사한 ‘3월 중고차 시세’에 따르면 국산 중고차 상위 판매 10개 차종 가운데 기아 모닝과 현대차 아반떼만 유일하게 중고차값이 전월 대비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모닝 어반은 1.7%, 올 뉴 아반떼는 0.8%씩 올랐다. 통상적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월평균 1% 수준의 감가가 이뤄지는 것과 고려하면 이들 차량은 수요가 몰리면서 오히려 시세가 상승한 것이다.
첫차 관계자는 “실용성과 경제성 모두 우수한 경차는 봄철 수요가 급증하는 경향이 있고, 아반떼는 특히 사회초년생 관심도가 높은 모델로 가격이 소폭 올랐다”며 “중대형 세단이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이어가는 것과 대조적”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준대형 세단인 더 뉴 그랜저 IG 시세는 2.5 익스클루시브 등급을 기준으로 5.5% 하락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레저용차량(RV)도 대부분 내림세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3.2WD 모델은 2.9% 하락했다. 제네시스 GV70은 3.2% 떨어졌다. 패밀리카로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는 기아 카니발 4세대(KA4)도 디젤 9인승 프레스티지 기준 2.2% 떨어졌다. 최근 하이브리드 모델이 인기를 끌면서 디젤 위주로 포진된 중고 시세는 다소 약세인 상황이다.
흔히 불황형 자동차로 꼽히는 경차는 경기 침체기에 잘 팔리는 경향이 큰 만큼 당분간 경차를 찾는 수요가 꾸준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과거 외환위기가 닥친 1998년의 경차 판매량은 직전 연도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났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차 판매량은 꾸준히 늘어 2012년에는 정점을 찍은 바 있다. 올 들어서도 자동차 유지관리비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경차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국토교통부의 중고차 실거래 대수 현황에서도 지난 1월 최대 거래는 경차인 모닝이 꼽혔다. 당시 모닝은 국산차와 수입차 승용차 가운데 가장 많은 4151대가 거래되며 1위에 올랐다. 국토부 자동차 등록 정보를 분석하는 업체는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 측은 “2월 중고차 실거래 대수 순위도 이르면 이주 안으로 나올 예정”이라며 “집계상으로는 2월에도 기아 모닝이 중고차 거래 1위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고금리, 고물가 장기화에 따른 위축된 소비 심리 영향으로 경차와 소형차 등의 중저가 모델 인기는 한동안 계속될 것”이라며 “다만 전통적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3월은 신학기와 취업 등으로 중고차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성수기로 보는 만큼 경차를 제외한 중대형 차종에서도 하락세를 멈추고 보합으로 전환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