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의 저가 공세를 막으려면 관세율을 50%로 올려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 (사진=로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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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컨설팅회사 로듐그룹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중국 전기차 수출업체가 유럽 시장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게 하려면 관세율을 40~50%로 올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로듐그룹은 비야디(BYD)처럼 수직계열화(배터리부터 소프트웨어·차체에 이르기까지 부품 대부분을 자체 생산하는 것)를 이룬 회사엔 관세율을 더 높여야 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EU는 지난해 10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反) 보조금 조사를 개시했다. 중국 정부가 막대한 보조금을 자국 전기차 회사에 지급해 유럽 전기차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는 게 EU 의심이다. 벨기에 유럽운송환경연합은 지난해 8%였던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신차 시장 점유율이 올해 25%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EU는 이르면 다음 달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예비 관세를 부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듐그룹은 EU가 현재 10%인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을 15~30%로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것으론 중국산 전기차 저가 공세를 막아내는 데 역부족이라는 게 로듐그룹 분석이다. BYD의 씰U의 경우 중국에서 2만 500유로(약 3000만원), 유럽에선 4만 2000유로(약 6200만원)에 판매 중인데, 10% 관세를 후에도 유럽에서의 판매 이익이 대당 1만 4300유로(2100만원)로 중국(1300유로·약 190만원)보다 훨씬 많다. 여기에 관세율을 30%로 올려도 유럽에 수출하는 게 중국에서 전기차를 파는 것보다 4700유로(약 700만원) 더 이익이라는 게 로듐그룹 계산이다.
로듐그룹은 EU가 관세 외에도 중국 전기차 견제를 위한 보안상 이유로 수입을 제한하거나 유럽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자국 산업을 겨냥한 보복관세 부과 움직임에 중국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이달 프랑스 파리에서 중국 전기차 회사들과 만나 “중국의 전기차 경쟁력은 지속적 기술혁신과 완전한 공급망 체계, 충분한 시장경쟁에 의한 것”이라며 “중국 정부는 기업들이 자사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엔 EU 외에 미국도 중국산 전기차에 불공정 경쟁을 이유로 보복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