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이 30일 서울시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에서 열린 ‘더 뉴 비기닝, 더 뉴 제너럴 모터스’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지엠의 올해 사업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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렘펠 사장은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이미 성공을 거둔 트레일블레이저, 앙코르 GX와 같은 활약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생산을 풀가동하면서 비용절감에 중점을 둬 비즈니스 효율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포트폴리오도 확장한다. GM의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첫 전기차인 캐딜락 ‘리릭’이 국내 출시된다. 앞서 GM은 한국 시장에 2025년까지 10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얼티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서비스 분야에선 새로운 시도에 나선다. 먼저 온라인 차량 판매를 확대한다. 한국지엠은 볼트 EV, 타호 등을 온라인에서 판매했다. 향후 GMC 시에라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등 온라인 고객 접점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글로벌 애프터마켓 부품 및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이씨델코를 도입한다. GM 브랜드 외 다른 수입차 오너에게도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글로벌 커넥티비티 서비스 ‘온스타’도 연내 들여온다. 이를 위해 한국지엠은 ‘디지털 비즈니스팀’을 신설하기도 했다.
고객 접점도 확대한다. 우선 수입 브랜드가 다양해진 만큼 GM 내 브랜드의 핵심 차종을 모은 ‘통합 브랜드 하우스’를 상반기 오픈한다. 수입차 브랜드 중 최대 규모인 400여 개 서비스네트워크를 운영한다. 프리미엄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직영정비사업소인 동서울서비스센터를 신축한다.
한국지엠은 올해 흑자전환을 전망하며 경영정상화도 기대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2014년부터 적자행진을 지속해왔다. 에이미마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판매 실적이 전년 대비 12% 증가했으며 지속적인 비용 절감, 수익성 있는 차량 라인업 확장, 환율 효과 등이 더해져 손익 분기점을 넘길 것으로 예상한다”며 “올해 수익성 높은 프리미엄 차종이 확대되는 등 긍정적인 전망을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