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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사내 ‘아지트’에 게시한 신년사에서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다양한 도전을 통해 사용자와 시장에 인정받는 AI 서비스들을 내놓겠다”라며 “2025년에는 카카오톡만의 차별성을 살려, 개인이 콘텐츠를 더 쉽게 생산, 유통할 수 있고, 또 그것이 더 잘 발견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올해 이용자들의 생활 속에 자연스레 녹아드는 AI의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한다. AI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AI 인프라, 생성형 모델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반을 다져온 카카오는,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카카오톡과 AI를 핵심으로 정의하며 선택과 집중을 실현해나가는 변혁을 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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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대표는 “2025년은 ‘온 서비스 AI’를 주제로 우리 서비스 전반에 더 큰 변화를 예정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네이버는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로 한국형 AI 경쟁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검색과 쇼핑 서비스에 AI를 본격접목한다. 지난해 네이버 콘퍼런스 ‘단 24’에서 네이버는 온 서비스 AI 전략을 언급했다. 올 상반기 통합 검색과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결합한 생성 AI 검색 기능인 ‘AI 브리핑’을 선보이고, 상반기 중 쇼핑앱을 분리해 AI 추천 기술을 결합한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를 예고했다.
최 대표는 “지난 수년 간 사내독립기업(CIC) 제도를 통해 모바일 시대에 무사히 항해를 해 온 만큼, 새로운 조직과 분위기로 앞으로 AI시대에서도 필요한 일들을 해 나가야 할 때”라고 올해 포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