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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와 밴 업계는 지난 2017년 이후부터 전표매입 업무 중 데이터캡처 대행 업무를 두고 갈등을 겪어왔다. 데이터캡처란 쉽게 말해 소비자가 카드를 긁은 뒤 나오는 영수증을 모아 카드사로 전달하는 대행 업무로 생각하면 된다. 과거에는 카드를 긁으면 영수증이 3장 가량 나와 소비자, 가맹점, 카드사가 나눠 가졌다. 가맹점에서 카드사에 넘겨줄 전표를 따로 챙겨뒀고, 이를 밴대리점이 챙겨 전달했다.
하지만 카드 영수증이 대부분 전자화되고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더 이상 밴대리점을 통해 전표를 매입하는 업무는 사실상 불필요해졌다. 이에 일부 카드사들이 데이터캡처 대행 업무를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체인 ‘케이알시스’와 위탁계약을 통해 직매입(EDC) 방식으로의 전환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승인데이터만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데이터캡처를 밴사가 아닌 카드사가 직접하게 되는 것이다.
카드사들이 EDC방식을 고민하는 건 비용부담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카드사가 EDC방식으로 전면 전환하게 되면 건당 20원 가량이 들던 수수료비용이 7원 내외로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수수료율 인하 조치로 가맹점수수료 부분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카드사입장에서는 합리적인 선택인 셈이다.
현재 신한, 삼성, 롯데, 하나카드 네 곳은 케이알시스와 계약을 맺고 매입 업무 일부를 EDC 방식으로 전환했다. 현대카드와 KB국민카드의 경우는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EDC 방식으로 전환하지는 않았다. EDC가 가능한 단말기를 설치한 가맹점이 많지 않은 데다가, 밴사와의 관계를 고려한 조치다. A카드사의 경우는 한 달에 EDC거래가 한달에 1000건 정도 수준밖에 안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업무방식이 변화하면서 생겨나는 업체도 있고, 과거 속에 사라지는 업체도 생기기 마련”이라며 “키는 카드사들이 쥐고 있지만, 영세상공인이 밴 대리점과의 관계, 수익성 사이에서 상당히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