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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3년 사이 활발히 국내 진출을 알린 중국산 자동차의 수입사들이 최근 판매 부진에 따른 영업 중단 및 파산을 신청하는 일이 줄이어 생겨나면서, 사례에 등장한 김씨와 같은 피해 소비자들도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AS 등 사후관리가 전무한 것은 물론, 문제를 일으킨 브랜드에 대한 재판매 허가도 구체적인 실사 평가 없이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어 중국산 자동차 수입에 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파산 계획하고도 판매 강행한 수입사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판매 부진과 경영 악화를 이유로 파산 신청한 중국 동풍쏘콘(DFSK, 이하 동풍자동차)의 수입사인 DFSK코리아(㈜아르엠모터스)를 상대로 일부 소비자들이 자동차 구매 반환 신청 및 손해배상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6월부터 동풍자동차의 국내 공식 판매를 개시한 아르엠모터스가 사전에 영업 중단 및 파산 신청을 계획하고 있었으면서도 이를 숨기고, 영업망 확대와 AS 등 사후관리 책임에 대한 거짓 홍보로 소비자들을 유인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지난달 27일 아르엠모터스가 파산 신청을 한 뒤 신원CK모터스가 인수를 검토 중이라는 이데일리의 보도(관련기사: 중국산車 판매 중단 속출..둥펑 수입사도 파산신청) 이후 DFSK코리아의 대표 번호는 연결이 불가능한 상태다. 관계자들을 수소문해 유정록 아르엠모터스 대표의 개인번호로도 연락을 시도했지만, 전화를 받지 않아 입장을 확인할 수 없었다.
동풍자동차의 한 피해 소비자는 “중국산 자동차의 품질이 많이 좋아졌고, 가성비가 좋다는 말에 구매를 결정했는데 막상 차를 사고 나니 잔고장이 너무 많았다”며 “문제는 이러한 불량에도 본사나 영업점, 보험사, 국토부 어느 한 곳도 나서서 소비자를 구제해주는 곳이 없다는 점이다. 목숨이 달린 사후관리 문제를 이렇게 소홀히 다뤄도 되는지 모르겠다”며 하소연했다.
유정록 대표는 지난해 동풍자동차의 공식 판매를 알리는 시기에 맞춰 다수의 언론 인터뷰를 통해 “현대차 포터와 기아차 봉고가 오랜 시간 대세로 자리 잡았던 소형 상용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겠다”는 포부와 함께 연내 30개 이상의 대리점 개장 계획을 밝히는 등 화려한 출발을 알린 바 있다. 대형 정비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전국 어디에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약속도 결국 거짓으로 끝이 났다.
아울러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아르엠모터스는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영업 중단 및 파산을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즉 스스로 문을 닫을 것을 예상하고 있었으면서도 ‘먹튀’를 계획했다는 셈이다.
국토부, 동풍자동차 재판매 허가 ‘논란 증폭’
국토부 사후관리 담당 주무관은 “해당 업체가 파산 절차에 있다보니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해당 업체에 공문을 전달했고, 파산 관제인으로부터 의견을 받았다. 추후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경우 행정처분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현재 발생한 동풍자동차와 관련한 소비자 구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른 수입사가 동풍자동차의 재판매 허가를 받았다는 점도 국토부의 인증 절차가 너무 허술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인증과 사업 인가 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장기적인 국내 판매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제대로 검증해야 한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국토부의 제작자등록 담당 관계자는 이러한 문제 제기에 대해 “인수하는 업체에서 요구 서류만 다 갖추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답변만을 내놨다.
한편 아르엠모터스에서 파산을 신청한 동풍자동차는 현재 이미 켄보600 등 중국산 자동차를 판매 중인 신원CK모터스에서 판매권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현재 기존 동풍자동차 고객을 대상으로 AS 등 사후관리를 본인들이 책임져주겠다는 연락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