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숙원사업`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마침내 본궤도

대전시, 유성환승센터 개발계획 변경 고시…8월 착공
2021년까지 복합터미널·BRT환승센터·오피스텔등 건립
반면 공익시설 줄고 수익시설 늘면서 특혜시비 논란도
  • 등록 2019-06-12 오후 3:12:28

    수정 2019-06-12 오후 3:12:28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대전의 첫 관문이 될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이 마침내 본 궤도에 오른다.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등에 따르면 대전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는 유성구 구암동 일원 10만 2080㎡부지에 고속·시내버스 복합터미널을 포함해 BRT환승센터, 행복주택, 유성보건소, 업무시설(오피스텔)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총사업비는 7895억원으로 국·시비 944억원, 대전도시공사 197억원, 민간사업자 6337억원 등의 규모다.

이에 앞서 대전시는 지난해 5월 터미널 사업자로 ㈜KPIH를 선정했다.

이후 토지보상을 완료했으며, 지난달 유성구보건소가 착공에 들어갔다.

또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을 변경 고시하고, 오는 8월 착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터미널사업자인 KPIH의 건축계획을 반영, 여객터미널의 건축연면적을 기존 15만 5000㎡에서 27만㎡로 늘렸다.

사업기간도 기존 2020년 준공에서 2021년으로 변경했다.

특히 대전시는 이 사업을 통해 대전의 북부 관문인 유성을 중심으로 세종시와 충남 서부, 호남권을 연계한 교통허브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복합환승센터 건립에 맞춰 이 일대 도로 등 기반시설의 일대 변화도 예고했다.

그간 대전 유성나들목(유성IC)에서 유성 신도심간 심각한 도로정체를 고려해 유성나들목~광역복합환승센터를 관통하는 도로를 건립하고, 기존 유성 시외·고속버스터미널도 이곳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박제화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유성복합터미널은 대전시민들의 오랜 기다림에 부응해 지역경제와 중부권 교통연계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며 “해당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사업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10여년간 답보상태에 머물던 이 사업이 정상 추진되면서 대전시민들 사이에서는 개발에 대한 기대감도 있지만 공공성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상존하고 있다.

이번에 대전시가 개발계획을 변경 고시하면서 건축연면적은 늘었지만 시설별로는 보건소 등 공용시설이 준 반면 오피스텔 등 수익시설이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오피스텔은 당초 해당면적에 없었지만 이번에 개발계획이 변경되면서 10만 3189㎡가 생겼다.

이는 터미널 전체 시설면적인 27만 425㎡에서 38.1%를 차지한다.

반면 공익시설인 유성구보건소는 당초 1만 7442㎡에서 6514㎡로 1만 928㎡(62.6%)나 줄었다.

건축관련 규제도 완화됐다.

건폐율은 기존 43%에서 69.9%로, 용적률은 208.3%에서 396.7%로 변경됐다.

이에 대해 대전시는 “오랜 숙원사업을 해결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특정사업자를 위한 특혜성 사업으로 비춰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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