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법적 검토 결과, 파킹딜이 아니라는 결론에 가까웠던 것으로 전해지지만 ‘아니 뗀 굴뚝에 연기나랴`는 식의 막연한 의심 이상의 합리적 의혹을 살만한 단서는 충분했다. 현대상선이 2000억원을 오릭스PE가 현대증권 인수를 위해 조성하는 펀드에 투자하면서 기타 출자자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 수익을 취할 수 있는 구조였기 때문이다. 오릭스가 우선매수권의 반대급부로 유리한 딜 구조를 짤 수 있었다는 것은 이 딜에 정통한 관계자들이 내리는 대체적 평이다.
여기에 딜 구조와는 별개로 반일정서가 맞물리면서 의혹은 눈덩이처럼 불어나 급기야 야쿠자 자금 연루설 등 악성 루머로까지 확산됐다. 추후 시장 매각을 염두에 뒀을때 이같은 의혹들은 치명적이면서 또 치유하기 힘든 꼬리표가 될 수 있다.
현대그룹은 자구계획 이행을 전제로 산업은행에 자금을 지원받기도 했다. 막상 자금 지원을 받자 현대증권을 시장에 내놓겠다는 용단은 점점 희미해져갔다. 산업은행 반대를 무릅쓰고 우선매수권을 전제로 딜을 진행했다. 산업은행은 매각주관사로 참여하면서도 딜 진행 과정에서 배제됐다.
▶ 관련기사 ◀
☞미래테크놀로지, 증권신고서 제출… 12월 코스닥 상장 추진
☞[단독]산업銀, 현대상선에 현대證 담보대출 2000억원 상환요구 검토
☞현대증권, 23일 임시주총 철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