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완 "소셜 부당 거래 행위 지속"..쿠팡 등 3사 "문제 개선 약속"

쿠팡, 배송비 협력사에 전가..독점 계약 논란도 추궁
티몬·위메프, 정산 시스템 개선 촉구
소셜 3社 "잘못된 부분 인정..문제점 개선하겠다"
  • 등록 2015-09-14 오후 5:10:52

    수정 2015-09-14 오후 5:10:52

[이데일리 민재용 기자] 김동완 새누리당 국회의원이 소셜커머스 3사의 부당 거래 행위를 지적하며 업체의 자정노력을 촉구했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잘못을 인정하고 문제를 고쳐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김 의원은 14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3사의 부당 거래 행위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김 의원은 우선 쿠팡에 대해 “무료배송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면서 그 비용을 판매자에게 고스란히 전가 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또 협력사에 쿠팡과의 독점 계약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는 앞서 지난 7월 쿠팡의 배송 지연 보상금 협력사 전가와 쿠팡과의 독점 계약 종용문제를 보도한 바 있다.

김 의원은 티몬에 대해서는 협력사 정산 문제를 추궁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그는 “티몬을 협력사들이 ‘정산의 블랙홀’이라고 부른다”며 “정산시 판품, 교환, 환불 등은 협력사들이 스스로 증명해야 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범석(左) 쿠팡 대표와 박은상 위메프 대표.
김 의원은 위메프에 대해서도 정산 등 협력사에 대한 갑질 논란을 언급했다.

그는 “위메프의 별명이 ‘위메이크 갑(우리가 갑을 만든다)’이라는 소리가 들린다”며 “기약없는 정산은 기본이고 협렵사에 대한 MD(상품 기획자)들의 횡포도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 소셜커머스 3사는 반론을 펼치기 보다는 대체로 잘못을 인정하며 개선을 약속했다.

김범석 대표 대신 국회에 증인으로 나온 박대준 부사장은 “독점 계약 논란은 정식 계약이 아니고 단순한 양해각서(MOU)여서 우리가 소홀하게 생각한 부분이 있다”며 “앞으로 이런 부분은 오해가 생기지 않게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신현성 티몬 대표도 정산 시스템 개선을 약속했다. 신 대표는 “김 의원이 지적한 부분은 공감이 된다”며 “정산시스템 관련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개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도 정산 시간이 길어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 인정했다. 그는 “위메프의 정산 기간이 과도하게 길다는 부분을 인정한다”며 “저희가 시스템을 조만간 개선해 적용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한편 소셜커머스 업체 중 덩치가 가장 큰 쿠팡 김범석 대표는 이날 국회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김 대표는 한달 전 운동을 하다 발을 다쳐 거동이 불편해 국회에 불출석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미래 유통산업이 전자 상거래 기반으로 펼쳐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3사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업체 뿐 아니라 정부도 소셜커머스 3사의 부당 거래 행위에 대한 감시를 지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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