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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제지(213500)는 두께나 크기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50만부 정도면 백상지 250만~300만t이 사용된다고 추산했다. 1만부당 5~6t의 종이가 필요한 셈이다. 또 무림 관계자는 일반적인 규격의 종이책 단행본 서적은 1만부 인쇄를 위해 종이 3t이 소요된다고 봤다.
한솔제지 관계자는 “백상지 제품 기준으로 250만~300만t 이면 약 4억5000만원~5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한솔제지 연결 기준 매출액 2조 2000억원에 견주면 0.023%에 불과하다.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셈이다. 다만 한강 작가 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제지업계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분명하다.
제지업계는 ‘출판사↔인쇄소↔도매상(유통사)↔제지회사’로 이어져 제지회사에서 종이가 인쇄소로 바로 넘어가는 것은 아니다. 제지회사와 인쇄소 사이에 도매상이 존재한다.
한강 작가 책에 사용된 종이는 무림페이퍼(009200)·P&P 종이 외에도 한솔제지의 클라우드 제품 등 다양한 종이가 사용됐다.
제지업계는 ‘한강 효과’가 단기간에 그치지 않고 종이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침체기인 출판·인쇄업계에 활력소가 되길 바라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종이책은 다양한 감각을 사용해 독서를 함으로써 내용과 작가의 의도에 몰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 피로도가 낮다”며 “독서의 즐거움을 통해 인쇄, 출판 등 관련 산업군에 활기를 더할 수 있게 되길 응원한다”고 했다.
한편 한강 작가의 저서는 노벨문학상 수상 후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3대 대형서점에서만 99만부 넘게 팔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