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조선 구조조정 부작용 최소화"..4월 위기설 일축

"조선3사 자구노력·수주에 사활 걸어"
"3월에 시장친화적 구조조정 방안 마련"
"6.5조 금융지원 등 해운업 대책 추진"
"40건 이상 사업재편 지원..기활법 보완"
  • 등록 2017-03-03 오후 3:30:00

    수정 2017-03-03 오후 3:30:00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기재부)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조선업 구조조정이 신속히 진행되도록 뒷받침하면서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는 3일 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1일부터 대형 3사의 근로자도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자구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핵심 인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4월21일 회사채 만기를 앞두고 있어 업계에서는 ‘4월 위기설’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4월 위기설’을 일축하는 상황이다. 유 부총리도 이날 “조선업의 경우 현재 대형3사(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를 중심으로 생존을 위한 자구노력과 신규수주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대우조선에 대해서는 채권단을 중심으로 자구 노력과 수주 및 유동성 상황 등을 밀착 점검 중이다. 경영 정상화를 위해 유동성 확보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구조조정 관련해 “부실징후기업 신용위험평가 강화, 부실채권을 적절한 시기에 매각, 구조조정 펀드 활성화라는 3가지 방향에서 업계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며 “이달 중에 시장친화적 구조조정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금융위원회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 원활하게 추진되지 않는 경우 구조조정 채권 매각을 통해 사모투자펀드(PEF)가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기업 구조조정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구조조정 체계를 바꿔 상시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유 부총리는 해운업과 관련해서는 “해운업은 금년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원양선사 체계가 내실을 다지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난해 마련한 해운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마련한 정부의 해운업 대책에는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대책 등이 담겼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달 초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000억원의 자본 확충을 지원한다. 상반기 중에는 현대상선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등 10척 이상을 발주 지원하게 된다. SM상선은 이달에 운항을 시작하고 현대상선은 4월부터 전략적 해운동맹을 맺은 2M 얼라이언스와 운항을 개시한다.

이어 유 부총리는 원샷법(기업활력제고를위한특별법)을 통한 사업재편과 관련해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 등 산업 전반에서 제도의 활용사례가 나오도록 해 올해 40건 이상의 사업재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활력법 활용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충분히 수렴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제도 보완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해까지 조선·철강·유화 등 8개 업종에 걸쳐 24건의 사업재편이 승인됐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는 대기업 사업재편을 지원하기 위해 원샷법 규정을 바꾸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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