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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호 부총리는 3일 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1일부터 대형 3사의 근로자도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자구노력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핵심 인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4월21일 회사채 만기를 앞두고 있어 업계에서는 ‘4월 위기설’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4월 위기설’을 일축하는 상황이다. 유 부총리도 이날 “조선업의 경우 현재 대형3사(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를 중심으로 생존을 위한 자구노력과 신규수주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대우조선에 대해서는 채권단을 중심으로 자구 노력과 수주 및 유동성 상황 등을 밀착 점검 중이다. 경영 정상화를 위해 유동성 확보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해운업과 관련해서는 “해운업은 금년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원양선사 체계가 내실을 다지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난해 마련한 해운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마련한 정부의 해운업 대책에는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대책 등이 담겼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달 초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000억원의 자본 확충을 지원한다. 상반기 중에는 현대상선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등 10척 이상을 발주 지원하게 된다. SM상선은 이달에 운항을 시작하고 현대상선은 4월부터 전략적 해운동맹을 맺은 2M 얼라이언스와 운항을 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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