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램 시범노선은 교통소외지역에 대한 배려, 트램의 이해도 증진 및 홍보효과와 검증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4월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수립용역을 시작으로 교통수요 예측 및 경제성 분석 등 다각적인 검토와 5차례의 전문가 자문회의를 거쳐 노선이 결정됐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28일 대전시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아직 구체적인 공모방식이나 기준은 나와 있지 않지만 공모를 통해 대전 대덕구와 유성구 등 2개의 라인을 모두 검토해 한 노선을 선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가 이번에 공개한 트램 시범노선 중 A라인은 교통 소외지역 배려에 주안점을 뒀고, B라인은 중앙정부에서 국비 지원사업으로 검토 중에 있는 시범사업 공모에 대비하기 위해 선정됐다.
B라인은 대전 유성구의 충남대~유성온천역~상대동~원골네거리(2.4㎞)를 연결, 4개의 정류장이 설치된다.
대전시는 2개 라인 모두 도시철도 2호선 노선에 포함시켜 향후 2호선이 개통되면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트램 시범노선은 내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과 동시에 중앙정부와 협의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2018년 상반기 중 착공해 2020년 상반기에는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권 시장은 “트램은 교통약자 배려와 친환경, 고효율의 대중교통수단으로 도심지로 이동할 때는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