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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스 대표는 “현대자동차(005380)는 이미 세계적 수준(world class)의 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내놓고 있다”며 “고객 보증(워런티) 서비스도 자랑할 만하고 연료전지차에 대한 활동도 활발하다”고 높게 평가하면서도 “유럽에서 성공하려면 더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이라(MIRA)는 70년 역사의 영국 자동차·방산 관련 엔지니어링·제품시험·기술연구 회사다. 영국 정부가 1945년 자국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설립했다.
매출은 연 5000만 파운드(약 854억원)로 크지 않지만 애스턴마틴·벤틀리·롤스로이스 등 영국 자동차 회사는 물론 한국·일본·중국의 주요 완성차 회사에 엔지니어링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와도 차체 설계는 물론 소음·진동(NVH)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오랜 기간 협력하고 있다.
그는 완성차 외 한국 기업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했다. 마이라는 지난달 삼성테크윈(012450)과 3년 기한으로 상용·군용 전기차 구동시스템 공동 개발을 위한 포괄적 기술협력 협약을 맺기도 했다.
유럽은 물론 국내 정부도 도로교통 시스템을 전기화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2~3년 내 시장이 커질 것이란 게 그의 전망이다.
데이비스 대표는 완성차 회사뿐 아니라 LG화학(051910)이나 삼성SDI(006400) 같은 전기차 배터리 회사, 현대모비스(012330) 만도(204320) 등 자동차 부품사도 언급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높게 평가했다.
그는 “고객사와 관련해 다 말할 순 없지만 주요 업체와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며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현 정부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어 기술력을 갖춘 한국 기업의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는 최근 자율주행차 부문에서 주도권을 갖는다는 목표로 2억 파운드(약 34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는 마지막으로 “영국 자동차 산업이 부침을 겪은 것으로 오해하는 일이 있는 것 같다”며 “그러나 독일과 함께 양대 자동차 엔지니어링 국가”라고 강조했다.
애스턴마틴·벤틀리·롤스로이스·재규어·랜드로버 등이 영국에서 설계·생산되고 있으며 일본 3대 자동차 회사가 모두 영국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세계 최고 자동차 경주대회로 일컫는 포뮬러원(F1) 11개 팀 중 8개도 영국에 기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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