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석호' 유니티…"접근성·생산성 높인 AI로 韓 게임 지원"

송민석 유니티코리아 대표 "AI로 韓 게임 개발자 지원"
"AI 플랫폼 유니티 뮤즈·센티스로 접근성·생산성 강화"
"RPG·메타버스 요구사항 본사에 전달, 현재 검토 중"
  • 등록 2024-05-22 오후 5:00:00

    수정 2024-05-22 오후 7:04:39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유니티는 인공지능(AI)에 대한 접근성과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술력이 뛰어난 소수 회사들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든 게임 기업들이 AI를 적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송민석 유니티코리아 신임대표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미디어 라운드테이블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유니티코리아)
송민석 유니티코리아 신임대표는 2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미디어라운드 테이블에서 이 같이 말했다. 핵심 서비스인 ‘유니티 엔진’과 함께 AI 플랫폼으로 성장 모멘텀을 만들겠다는 포부다. 핵심은 AI 플랫폼 ‘유니티 뮤즈’와 ‘유니티 센티스’다.

2004년 설립된 유니티는 게임 등 콘텐츠 제작을 돕는 ‘유니티 엔진’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 중인 글로벌 기업이다. 에픽게임즈와 함께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을 양분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국내 지사는 지난 2011년 설립됐다.

송 대표는 지난 2월 본사로 자리를 옮긴 김인숙 유니티 아시아·태평양(APAC) 마케팅 부사장의 뒤를 이어 유니티코리아 대표로 취임했다. 송 대표는 옥션코리아와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기술전략 업무를 담당했던 개발자 출신이다. 유니티코리아에는 지난 2016년 합류해 게임 세일즈 부문 영업이사를 역임했다.

송 대표가 핵심 성장 동력으로 꼽은 유니티 뮤즈는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생성형 AI 기반 챗봇 ‘뮤즈 챗’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사항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컨텍스트(Context)에 적합한 애니메이션도 ‘뮤즈 애니메이트’로 제작할 수 있다. 현재는 프롬프트 기반으로 AI가 음향 효과를 생성하는 ‘뮤즈 사운드’ 출시를 준비 중이다.

유니티 센티스는 온디바이스 AI 모델 추론을 제공한다. 훈련된 AI 모델을 별도 클라우드 서비스 없이 스마트 NPC, 모바일 작업물 등에 사용할 수도 있다. AI 모델 연동 편의성도 높였다. 60만개 이상 AI 모델을 보유한 글로벌 최대 허브 ‘허깅페이스’와 협력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게임에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은 ‘Functional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가 맡는다.

송 대표는 “유니티의 가장 큰 강점인 엔진과 더불어 AI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게 됐다”며 “방향성 설정은 이미 마친 상태고, 제일 큰 강점인 엔진과 성장 발판이 될 AI에 대한 투자로 성장 모멘텀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목표로 국내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을 꼽았다. 그는 “유니티코리아 입사 후 9년간 개발자 지원을 변함없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개발자들이 실제로 콘텐츠 개발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 중이고, 지속적으로 많은 정책들을 보완하고 실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국내 게임 개발자 역량 및 생태계 강화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송 대표는 본사와의 소통 채널 확립을 제시했다. 송 대표는 “한국 시장과 개발자들의 특성을 본사에 적극 알려 새로운 제품이 기획되거나 출시될 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점들을 적극 홍보할 수 있도록 탄탄한 소통 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라며 “특히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에 시장 분포가 집중돼 있어 장르 특성상 필요한 기능을 보완하거나, 메타버스에서 요구하는 기능 등을 이미 전달해 본사에서도 적극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논란을 빚었던 신규 요금제에 대해서는 고개를 숙였다. 앞서 유니티는 이용자가 유니티 기반 게임을 다운로드한 횟수를 기준으로 비용을 부가하는 ‘런타임 요금제’를 적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시장의 반발이 끊이지 않자 중소형 개발사에게는 요금제를 적용하지 않겠다고 정책을 수정했다.

송 대표는 “커뮤니티에 큰 영향을 줄 사안이었던 만큼 더 신중하게 조사하고 공개했어야 했다. 발표 방식 자체도 문제가 있었다”며 “이후 본사 차원에서 수개월간 회사의 포트폴리오와 비용 구조를 조정했다. 현재는 CEO부터 직원까지 하나의 목표를 공유하는 효율적 체계로 거듭났고, 개발자들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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