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디디추싱 등 차량 호출 업체 불러 “승객 안전 확보해야”

中교통운수부,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 등 예약면담
"경영 투명성 높이고, 소비자 권익 보호해야" 주문
  • 등록 2022-08-23 오후 6:25:14

    수정 2022-08-23 오후 6:25:14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 정부가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을 비롯한 주요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들을 불러모아 승객의 안전과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할 것을 지시했다.

디디추싱 로고(사진=AFP)
23일 베이징일보 등에 따르면 교통운수부는 중국 내 11개 주요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 관계자들과 ‘웨탄’(約談·예약면담)을 가졌다고 전날 밝혔다. 예약면담은 주로 상부 기관이 하부기관의 운영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제도다.

이번 면담에는 디디추싱을 비롯해 메이퇀다처, 헝다오추싱, 양광추싱, T3추싱, 가오더, 차오차오추싱, 양관추싱 등 11개사가 참석했다.

당국은 면담에서 “각 회사에 존재하는 위험을 철저히 조사·정리하고 제때에 문제를 방지·해결해야한다”며 “산업의 안정을 확보해야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각 기업은 경영 전략의 투명성을 높이고 고객지원 체계를 완비해 종사자와 소비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라”면서 “규정에 맞지 않은 인원과 차량을 퇴출하는 등 차량과 기사 관리를 강화해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회사가 먼저 피해보상 책임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안전사고 대비 능력을 강화하고 운전 기사에 대한 관리와 교육훈련을 확대하라”고 강조했다.

교통운수부는 올해 1월과 지난달에도 디디추싱, 만방, 화라라 등 4개 주요 화물차 공유 서비스 업체 관계자들을 ‘웨탄’ 형식으로 불러 위법 행위 시정을 지시한 바 있다.

디디추싱은 미국 상장을 강행했다가 중국 당국의 미운털이 박혀 고강도 조사를 받아온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달 중국 당국은 이 회사에 80억2600만 위안(약 1조55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면서 마무리되는 듯 했지만 여전히 조사의 대상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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