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는 △합리적인 요금 △체계적인 물류센터 운영 △담당자(FD)와의 커뮤니케이션 △맞춤물류 컨설팅 △빠르고 정확한 배송 △쉽고 편한 솔루션 △철저한 반품관리 등 7개 서비스 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와 함께 지속 이용의향, 추천의향 등으로 구성됐다.
조사결과 고객사는 요금·배송(94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커뮤니케이션, 물류센터 관리 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과 배송의 경우 물류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주체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요소로는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밖에 ‘빠르고 정확한 배송’에 대한 만족응답 비중은 88%에 달했으며 △합리적인 요금 △체계적인 센터관리 △철저한 반품관리 등에서도 준수한 만족도를 나타냈다.
박진수 콜로세움 대표는 “다품종 소량화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의 물류 난이도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풀필먼트가 주목받고 있으며 콜로세움은 지난해 소통, 센터, 솔루션 등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 실행했다”라며 “콜로세움은 정기 만족도조사를 비롯해 다양한 소통창구를 통해 고객의견을 수렴해 서비스 품질 제고에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콜로세움은 지난 한해 전년 대비 총 물류처리량이 300% 증가했으며 취급 상품 품목(SKU) 또한 60% 증가했다. 처리량, 취급 품목이 증가함에도 오배송율은 0.1%를 유지해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도 이룩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