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확정...연내 시공사 선정[TV]

  • 등록 2011-01-28 오후 6:49:33

    수정 2011-01-28 오후 6:49:33

[이데일리TV 이민희 PD] 앵커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정부는 다음달 중으로 노선과 함께 동시착공 여부, 사업 시행 주체 등을 발표하기로 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노선이 사실상 확정됐다구요?                          

기자 : 네, 정부는 다음달 중 노선과 함께 동시착공 여부, 사업시행 주체 등을 함께 발표할 예정인데, 이 중 노선은 사실상 확정됐습니다. 파주와 평택 등 GTX 확대안에 대해서는 올해 중 연구용역을 통해 추후 검토합니다.

노선은 경기도가 제안한 ▲일산 킨텍스에서 동탄(77.6㎞) ▲서울 청량리에서 인천 송도(49.9㎞) ▲의정부에서 군포 금정(49.3㎞) 3개 노선으로 추진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구 결과로도 경기도가 제시한 노선이 최선으로 나왔고, 지금 노선을 다시 흔들면 또 시간이 1년 이상 걸릴 것"이라며 "사업시행주체와 동시착공 여부만 정해지면 기본 방침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토부가 최근 고시한 국가기간교통망 2차 수정계획에서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복선전철 연장을 145.5km로 명시했습니다. 이는 경기도가 제안한 3개 노선 중 일산~동탄 구간의 KTX 중복 구간 30km 가량을 제외한 연장과 맞아떨어집니다.

평택과 파주, 양주 등 노선 연장과 관련해서는 경기도가 5억원의 예산을 들여 오는 6월께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입니다. 이 연구결과에 따라 추후 민간 사업자 등과 협의해 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앵커 : 노선 외에 동시착공 여부와 사업시행 주체, 또 요금 문제는 어떻게 논의되나요?

기자 : 동시착공의 경우 의정부~군포 금정 노선이 논란 대상입니다. 경기도 관계자는 "동시착공이 되지 않는다면 경기 북부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할 것"이라며 "의정부 주민들이 자생적으로 협의체를 만들어 1주일만에 17만명의 서명을 받을 정도로 동시착공에 대한 염원이 크다"고 말했다.

사업시행 주체를 정하는 것도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국토부는 GTX 사업에 10조5000억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 중 절반 가량을 민자로, 나머지는 개발부담금과 국고, 지자체 예산으로 충당합니다.

그런데 사업시행 주체가 국토부로 정해지면 국고와 지자체 예산 비율이 75대25로, 경기도가 주체가 되면 60대40으로 정해집니다. 국토부와 경기도가 서로 시행주체를 맡지 않으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요금은 기본 1800원에 km당 40원으로 하는 안을 기준으로 추후 민간 사업자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현재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사업 제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다음달 GTX 기본방침을 발표한 이후 곧바로 민간 사업자 선정에 착수해 올해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착공은 이르면 내년 말, 완공은 2017년 예정입니다.   위 내용은 이데일리TV(www.edailytv.co.kr) '부동산 종합뉴스'에서 1월 28일 방영된 내용입니다. '부동산 종합뉴스'는 매주 금요일 오후 3시30분 부터 4시30분까지 1시간 동안 생방송 됩니다. 많은 시청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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