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시점 전까지 경기도와 버스노조간 타협이 이뤄지지 않으면 경기도내 교통망 대혼란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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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경기도는 지난달 20일 경기도형 준공영제인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을 발표하면서 내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준공영제를 시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연도별 계획은 2024년~2025년 1200대, 2026년 1700대, 2027년 2100여 대 등이다.
하지만 경기도 버스노조는 이같은 경기도 계획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준공영제가 완성되는 2027년은 김동연 지사의 임기가 끝난 시점이기 때문이다. 버스노조는 ‘김동연 지사의 약속 파기’로 규정하고 이날 전원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한 노조원은 “지난해 9월 김동연 지사께서 민선 8기 이내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확대하고 종사자들 혼란과 갈등을 줄이겠다고 약속했다”며 “남경필, 이재명 전 지사들도 다 약속을 했지만, 10년을 속아왔다. 그런데 (김동연 지사)는 약속한지 1년도 안돼 이렇게 뒤집으면 그 신뢰를 어떻게 찾겠냐”고 성토했다.
이날 회의가 끝난 후 경기도 버스노조는 “경기도의 공공관리제 추진안을 결사반대하기로 결의했다”며 “아울러 김동연 지사가 지난해 약속한 임기내 일반시내버스 전 노선 준공영제 전면시행이 지켜지지 않으면 오늘 10월에 버스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노사정은 노동환경 개선을 통해 버스 안정성과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한발씩 양보해 도지사 임기내 준공영제 전면시행에 어렵게 합의했다”면서 “그러나 1년도 안돼, 더욱이 시행하기도 전에 약속을 뒤집었다”고 김동연 지사를 규탄했다.
이에 경기도 관계자는 “재정상 문제로 전면시행이 조금 미뤄졌지만 약속 파기는 아니다”라며 “총파업 전까지 노조와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 버스노조는 도내 52개 지부가 산하에 있으며 52개 운송업체의 버스노동자 1만8000여 명이 가입해 있다. 이는 경기도내 노선버스 운수노동자 90%가 넘는 수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