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1%시대]車업계 "내수·수출 활성화 기대"

소비심리 커지고 원화약세 따른 수출 경쟁력 강화도
  • 등록 2015-03-12 오후 2:56:31

    수정 2015-03-12 오후 2:56:31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사상 처음으로 1%대인 1.75%(기존 2.00%)로 줄면서 자동차업계도 내수·수출 활성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내 완성차 5사는 내수 침체와 원화 강세에 따른 이중고를 겪고 있다. 지난 2월 국내 완성차 5사 판매량은 내수가 3.6% 줄어든 10만3202대, 수출은 7.0% 줄어든 54만3034대로 부진했다.

가장 우선적인 효과는 내수 판매 활성화다. 국산·수입차 회사는 그렇지 않아도 3월 들어 일제히 금리를 인하하는 등 공격적인 판촉을 펼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금융 구매상품 평균 금리를 연 1%p 낮췄고 한국GM·르노삼성·쌍용차도 무이자나 1%대 저금리 할부 조건을 내걸었다. 수입차도 브랜드·차종에 따라 무이자나 저리 할부 등 조건을 내걸고 있다.

이미 대대적인 금리 인하 프로모션이 내걸린 만큼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회사는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따른 재무적 부담을 덜 수 있는데다 소비 심리가 되살아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직·간접적으로 고객 부담이 줄면서 경기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저금리 상품으로 판매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이자율이 낮아지며 더 좋은 조건의 금융 상품 개발이 쉬워지고 소비심리가 늘며 수요 증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이미 이자율이 많이 낮춰져서 추가 혜택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출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기준금리 인하는 통상적으로 달러를 중심으로 외국 자본의 국외로 빠져나가며 원화 강세를 누그러뜨릴 수 있다.

생산 자동차의 약 3분의 2를 수출하는 국내 자동차 산업 구조상 원화 강세에 따른 수출 경쟁력 강화 효과는 내수 판매량 이상으로 크다.

기아 스포티지R 생산라인. 기아차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조보아, 섹시美 대폭발
  • 핫걸!
  • 시청역 역주행
  • 작별의 뽀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