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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SPC삼립에 따르면 포켓몬빵은 지난 10일 기준 350만개 판매를 돌파했다. 포켓몬빵은 SPC삼립이 지난 1998년 처음으로 선보였던 제품으로 당시 월 평균 판매량 500만개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다가 2006년 단종됐던 제품이다. SPC삼립은 이 포켓몬빵을 단종 16년만인 지난달 24일 재출시했는데, 첫 주 150만개에 이어 둘째주 이보다 많은 200만개 판매량을 기록하며 옛 영광을 재현하고 있는 것이다.
포켓몬빵 열풍은 제품 내 담겨있는 띠부띠부씰이 그 배경으로 꼽힌다. 포켓몬빵이 처음 출시될 당시 TV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여러 캐릭터를 담은 씰을 수집하려는 초·중·고등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를 누렸는데 이들이 지금에는 유통가의 ‘큰 손’으로 불리는 MZ세대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추억을 떠올리고 수집욕을 충족할만한 제품으로 주목을 받으며 개성과 감성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의 지갑을 연 결과다.
RM의 요청에서 엿볼 수 있듯 실제 포켓몬빵의 주요 판매 채널인 편의점 등에서는 포켓몬빵의 품귀 현상은 계속 이어지는 모양새다. 편의점 CU는 “포켓몬빵 재출시 영향으로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13일까지 CU 전체 빵 매출이 전년 대비 38.1% 늘었다”면서도, 다만 “SPC삼립의 생산 및 공급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한 탓에 이같은 신장률마저 큰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팔려해도 제품이 부족하니 매출 증가 또한 제한적으로나마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포켓몬빵의 인기를 틈 타 동반 흥행을 노리는 다른 빵 제품들의 등장도 주목할 대목이다. ‘띠부띠부씰’의 상표권은 SPC삼립의 전신인 샤니가 출원해 보유하고 있는데, SPC삼립은 이번 포켓몬빵 외 쿠키런빵에도 띠부띠부씰을 담아 판매하고 있다. CU 단독으로 판매 중인 쿠키런빵은 모바일게임 쿠키런에 등장하는 여러 캐릭터를 담은 띠부띠부씰을 담아 선보인 제품이다. 포켓몬빵 재출시에 맞춰 지난달 23일 시즌2를 출시한 결과 지난해 말 시즌1 대비 28.8% 매출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의 베이커리 PB 브랜드인 ‘브레다움’이 흥행 조짐도 띠부띠부씰 열풍의 영향권이다. 브레다움의 ‘쏘스윗 카스테라’와 ‘달달 크림빵’, ‘브리오슈 단팥빵’에는 띠부띠부씰과 유사한 ‘띠부씰’이 담겨 있는데 지난 7~13일 일주일간 매출이 전주 대비 3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더해 브레다움은 최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에서 남자 주인공 백이진이 띠부씰을 모아 여자 주인공 나희도에게 건네는 장면이 노출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았다는게 세븐일레븐 측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