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oS 심포지엄’은 미국과학한림원이 지난 1989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학술토론행사로 젊은 과학자들의 폭넓은 교류와 경계 없는 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여자 중 12명이 노벨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내고 있으며 1995년부터는 한국, 독일, 중국, 일본, 이스라엘 5개 국가와 양자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는 노르웨이 출신 사업가 프레드 카블리(Fred Kavli)가 설립한 카블리 재단(Kavli Foundation)의 후원을 통해 열리고 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한·미국한림원 KFoS 심포지엄은 자연과학 및 공학 분야 최고 수준의 젊은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양국의 45세 이하 과학자들이 주축이 돼 진행한다.
양국 젊은 과학자들은 사흘간 ‘생명과학’, ‘화학’, ‘지구과학’ 등 총 8개 분야에서 최신 연구 내용을 발표하고 해당 분야의 발전 방향, 융합 및 공동연구 모색 등을 주제로 밀도 높은 토론을 진행한다.
한편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미국과학한림원과 지난 2002년 7월 공동협력합의문(Joint Statement)을 체결한 이후 공동심포지엄 개최와 과학기술자 교류 등을 통해 활발하게 협력하며 양국 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